大自然用出生让我们劳作,用岁月使我们衰老,用死亡让我们休息,能够顺应自然的人,才是一个解脱的人。自古有许多人想对抗自然,但最终也没一个不死的人嘛。
敢接受事物本身就是一种解脱,彻底地接受,就是彻底的解脱。接受它,就是消灭它的力量。不要对抗它,对抗它,就是承认它的存在,就给它注入了新的生命力。
要发挥人道的力量,必须悟天道的道理;要发挥天道的力量,惟有行人道。
世界上的一切都是处在变动之中,惟有变动是不变的。
世界上的万事万物,都是以不完美的方式存在着(这个不完美也是人心创造的)。
摘自万行法师一一《心中月》论行者
자연은 출생으로 우리를 일하게 하고, 세월로 우리를 노쇠하게 하고, 죽음으로 우리를 쉬게 하고, 자연에 순응할 수 있는 사람이야 비로소 해탈한 사람이다.옛날부터 자연에 맞서 싸우려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결국 죽지 않는 사람도 한 명도 없잖아요.
감히 사물을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해탈이고, 철저히 받아들이는 것은 철저한 해탈이다.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그것을 없애는 힘입니다.그것에 대항하지 말고 맞서는 것은 그 존재를 인정하고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인도적인 힘을 발휘하려면 천도의 이치를 깨달아야 하고, 천도의 힘을 발휘하려면 오직 보행자 길만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변동 속에 있으며, 오직 변동은 변하지 않는다.
세상의 만사(萬事)는 불완전한 방식으로 존재한다(이 불완전함도 사람의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다).
만행법사 하나하나 '마음속의 달' 논행자에서 발췌
发愿与欲望的区别
答:
发愿与欲望从表面上看往往很难区分,只有起心动念的人自己知道。
比如大家来到我们寺庙,有的人一看庙里忙得不得了就想帮忙,有的人想要权力也会帮着做事。所以别人根本看不出他们是为了什么而做事,不具慧眼根本分不清,只有他们自己心里清楚。
无论带着哪种心态为三宝做事都会有福报,只不过出于私心为寺庙做事,所得的福报外面会带着一个“紧箍咒”;而无私地为寺庙做事就如同一束光照亮虚空,因为他的心态是光明的,十方鬼神都会敬重他。
——万行法师
소원과 욕망의 차이
대답:
소원과 욕망은 겉으로 보기에는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설렘을 품은 사람만 스스로 알고 있다.
예를 들면 다들 우리 절에 오시는데 어떤 분들은 절에 정신없이 바쁘셔서 도와주고 싶어하시는 분도 있고, 권력을 원하시면 일을 도와주시는 분도 계시거든요.따라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전혀 알 수 없고, 분별력도 없고 자기 자신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떤 마음에서든 삼보를 위해 일하면 복보가 있다. 다만 사심에 의해 절을 위해 일하면 얻은 복보 밖에는 '타이거'를 달고, 사심 없이 절을 위해 일하는 것은 같은 빛처럼 허공을 비추는 것이다. 그의 마음이 밝기 때문에 십방귀신은 그를 존경할 것이기 때문이다.
- 만행법사
万行佛佛佛法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