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행서원] 사람을 중심으로 사람은 만사 만물의 근본적인 요소이며, 네가 무엇을 배운지 간에 결국은 사람을 섬기는 것이다.만일 당신이 사람과 떨어져서 사람을 떠나면, 당신이 배운 것은 아무 가치도 없고, 당신은 존재할 수 없다.하나님이 이 세상에 오더라도, 그는 사람을 위해 봉사해야만 하나님의 가치가 있고, 부처의 가치가 있다.만일 하나님과 부처가 이 세상에 오면, 그는 사람을 섬기지 않을 것이며, 하나님은 존재하지도 않고 가치도 없고, 부처는 존재하지도 않고도 가치도 없다.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공부할까요?먼저 사람을 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당신이 남을 섬기기를 원하지 않거나 하지 않으므로 당신은 가치가 없습니다.너는 자기를 세울 수도 없고, 너의 이상을 실현할 수도 없고,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살 수도 없다.물론 네가 사람을 섬기고 공업을 쌓은 후에도 또 한 계단을 올라갈 방법을 찾아야 하며, 또 자아를 잊고 자아를 없애야 한다.당신의 앞부분의 노력은 모두 자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당신의 자기 가치가 실현되면, 이 경계에 머물 수 없으니, 당신은 또 다른 경계에 올라야 하고, 자기를 잊고, 자기가 없으면, 이 자아를 파괴해야 한다.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목적은 자기를 구축하고 자기 가치를 실현하고 결국 자기를 부서뜨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무자아에 도달하면, 너는 진정한 의미의 해방이고 진정한 의미에서 온전함을 얻었다.
【万行书院】以人为本 人是万事万物的根本因素,无论你学了什么,最终都要为人服务。如果你脱离了人,离开了人,你所学的没有任何价值,你也没有办法存在。即便是神来到这个世间上,他也是要为人服务,才会有神的价值,才会有佛的价值。如果神和佛来到这个世间上,他不为人服务,神也不存在也没有价值,佛也不存在也没有价值。所以我们如何学习啊?要先学会为人服务。你不愿意或者不会为人服务,你是没有价值的。你也不可能建立自我的,也不可能实现自己的理想,也不可能永久活在这个世间上的。当然你为人服务,建功立业了以后,还要想办法再上一个台阶,还要达到忘我、无我。你前面的努力服务,都是为了实现自我价值。当你的自我价值实现了以后,不能够停留在这个境界上,你还要再上一个境界,要忘我,要无我,要破除这个自我。所以我们说,为人服务的目的是为了建立自我,实现自我的价值,最终还要粉碎自我。达到了无我,你才是真正意义上的解脱,才是真正意义上的获得了圆满。
【万行书院】怎么证明你是个真正的学佛人【学员:师父,怎么让我身边的人都听闻到佛法?】【万行大和尚】:如果你修好了,做到位了,他们自然好奇,会向你请教。如果你学佛了,皈依东华禅寺,皈依万行大师后,工作也不好了,身体也不好了,什么都不好,你哪有力量说服身边的人跟你学佛呀!相反,你皈依万行大师,身体也好,钱赚得也多,官当得也大,家庭也好,感情什么都好,他们就会赶紧向你请教秘籍了。一个学佛人,你方方面面就要比俗人好。如果俗人都比我们学佛的人好,释迦牟佛早就断子绝孙了,没人再想学佛了。你说你学了佛有智慧了,为什么有智慧还不会当官?还不会做妻子?不会做母亲?不会当领导?不会当下属?说明你没有领会佛的精神。旁人一看,这个家伙学佛以后,工作倒闭了,婚姻破裂了,家庭没有了,谁还跟你学佛呢?所以,我们学佛以后,做什么只能成功,不能失败。你成功了再放下,那就又另当别论。你什么都没做成,出家了,那谁都瞧不起你。你成功了以后再放下,就算当和尚,大家也崇拜你。好多人说放下,你从来没有接触过,没有尝试过,你放下什么呀?就像人家问我,大师,你怎么放下当和尚?我说我什么都没有,不存在放下,老婆、孩子、家庭都没有,我放下什么?压根我不存在放下。当然我知道,既然我穿了这身衣服,选择了这条路,想都不能想,就算有这个念头,很快也要放下。如果念头放在心中,苦的是你自己,甚至把自己弄得四分五裂。当和尚没人强迫你,是你自己愿意当和尚的,同样你想还俗,也没有人强迫你,不让你还俗。你想体验红尘生活,就大大方方,脱了袈裟,自己体验红尘生活就行了。佛教是非常民主的,不强迫任何人。出家可以六进六出,你说佛慈悲不慈悲?可以六进六出。恐怕也没有人好意思六进六出,当了和尚还俗,还俗了又当和尚。但是在佛的时代,就有这样一个二百五。这个二百五第六次出家的时候,真修成五百罗汉之一了,还开悟了,大彻大悟了。所以释迦牟尼佛基于他这个案例,就允许我们和尚六进六出。
만행서원]당신이 진정한 학자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합니까?[수련생: 사부님, 어떻게 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불교를 들으시겠어요? 】만행 대종사: 만약 당신이 고치고 자리에 닿으면, 그들은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있고, 당신에게 조언을 물어볼 것이다.만약 네가 부처를 배웠다면 동화 젠사에 귀환하고 만행 마스터에 귀환한 후에도 일도 좋지도 몸도 좋지도 아무 것도 좋지도 못한다면, 네가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여 부처를 배울 수 있는 힘이 어디 있겠느냐!반대로 만행 스승에게 개종하면 몸이 좋고 돈도 많이 벌고 관직도 크고 가족도 좋고 감정도 무엇이든 잘하면 그들은 빨리 당신에게 비법을 청할 것이다.한 불교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너는 모든 면에서 평범한 사람보다 낫다.만일 평범한 사람들이 우리보다 부처를 배우는 사람보다 더 낫다면, 석가모 부처는 이미 자손을 끊었을 것이고, 더 이상 부처를 배우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네가 부처를 배웠고 지혜가 있었다고 말하는데, 지혜가 있으면 왜 아직 장관이 되지 않는가? 아직 아내가 되지 않나요? 엄마가 되지 않을 거예요? 지도자가 되지 않나요? 현재 속하지 않나요? 네가 부처의 정신을 이해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다른 사람이 보면, 이 녀석이 부상을 배운 후, 직장이 붕괴되고, 결혼 생활이 붕괴되었고, 가족이 없어졌는데, 누가 당신과 부상을 배울 것인가?그러므로 우리가 부처를 배운 후에 무엇을 하든지 성공할 뿐 실패할 수 없다.네가 성공하면 그만두면 또 다른 문제다. 네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출마했다면 누구도 너를 멸시한다.당신이 성공한 후에 그만두면, 비록 수도사가 되어도 모두가 당신을 숭배한다.많은 사람들이 놓아라 말하는데, 당신은 한번도 접한 적이 없고, 시도한 적이 없으니, 무엇을 놓아라?사람들이 나에게 묻는 것처럼, 스승님, 당신은 어떻게 수도사로서 그만두셨습니까? 나는 아무것도 없다, 존재하지 않는다, 내버려두고, 아내, 자녀, 가족이 없다, 내가 무엇을 내버려두고 있다고 말했어? 나는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물론 내가 이 옷을 입고 이 길을 선택한 후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으며, 이 생각이 있으면 빨리 내려놓아야 할 것임을 알고 있다. 생각이 마음에 든다면 고통은 당신 자신이며 심지어 당신 자신을 분열시킬 수도 있습니다.수도사가 아무도 당신을 강요하지 않을 때, 당신은 스스로 수도사가 되고 싶어하며, 마찬가지로 당신은 평범하게 되기를 원하지만, 아무도 당신을 강요하지 않고 평범하게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붉은 먼지 생활을 체험하고 싶다면, 거대하고, 겉옷을 벗고, 스스로 붉은 먼지 생활을 체험하면 된다.불교는 매우 민주적이며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습니다.출마는 여섯 개의 출입을 할 수 있는데, 당신은 부처가 자비롭지 않다고 말하십니까? 여섯 개의 출입이 가능합니다. 두려워도 아무도 마음대로 여섯 번 들어가 여섯 번 나가서, 수도사가 되어도 평범하고, 평범하게도 다시 수도사가 되어도 될 것 같다.그러나 부처 시대에는 이런 두백오십이 있었다. 이 2506번 출마할 때, 진정으로 수련된 500명의 라한 중 하나가 되었는데, 또 깨달았고, 대단히 깨달았다. 그래서 석가무니 부처는 그의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 수도사들이 여섯 번 들어와 여섯 번 나갈 수 있도록 허락하였다.
【万行书院】你的人生有没有定位 【东华禅】不怕妄念起,只怕觉知迟在行住坐卧中培养觉知,成为觉知,运用觉知【问:师父,想问一下,关于孩子后天培养的问题。看您的书中说过,孩子的成长和成才,有一部分是先天的素质,有一部分是后天的培养。我们家有两个孩子,一个五岁半,一个三岁半,他们马上处于要上学的阶段,后天应该如何去培养?因为我觉得……有两点:一个是错误的学东西,一个是学错东西,我觉得这个对人的一生影响挺大的。所以,希望师父开示一下。】万行大和尚::其实,我们人的一生就是学三个东西:第一个阶段学礼仪,第二个阶段学技术,第三个阶段学知识和智慧。概括起来叫作学思想。但是,我们的一生当中,有可能就只学一个,也有可能涉入两个,三个也有可能。你看,有的人他就是搞知识的,有的人就是搞思想的,有的人就是搞技术的,有的人就是搞仪轨仪式的。我们在不同的年龄阶段,就要把这三个东西完成。但是最终要有个定位:是做一个工匠,还是技术专家?你喜欢搞技术,喜欢搞业务,喜欢做一个优秀的工匠,就要把工匠精神发挥到淋漓尽致。就做个技术人才,到哪里都被抢着用。有的人没有任何特长手艺,是耍嘴皮子的,是搞思想的,搞指导的,搞创意的。也可以。但是,当你没有任何手艺、没有基础的时候,你有思想也不能立马见效。你生存的本事都还没有解决,那怎么办?有的人一旦学到了技术,思想方面就很难再有新的突破和创新了。也有的人一生当中都在产生新的思想,但某项具体技术都没有。这种人要有人发现他,有人去赏识他。他这种人往往只把握方向,是搞指导的,搞战略的,不做具体事情。但是非常重要,他是搞规划的。第一种人是搞表面的东西,定一些规矩,重不重要呢?也重要。这个社会,每个团体是综合的,什么样的人才都需要。就看我们自己的定位了。你是搞技术的人才?还是搞思想的人才?有的人本来就没有思想,那就搞技术,也很好。
[만행서원]당신의 삶에 위치가 있습니까? [동화선]망상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직 깨달을 지연하는 것을 두렵다.걷고 앉아서 누워 있는 중인식을 키우고, 인식이 되고, 인식을 사용하라[문: 사부님, 아이의 후날 양육에 관한 질문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당신의 책에서 말했듯이, 아이의 성장과 성취는 일부는 선천적인 자질이고 일부는 후천적인 양성이다.우리 집에는 다섯 살 반, 세 살 반의 아이가 두 명이 있는데, 그들은 곧 학교에 가야 할 단계에 있는데, 내일 어떻게 양육해야 합니까?왜냐하면 내가 생각하기 때문이야 ……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잘못된 것을 배우는 것이고, 하나는 잘못된 것을 배운 것이며, 나는 이것이 사람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승님께 설명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행 대수사 :사실, 우리 인생은 세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첫 번째 단계는 예절을 배우고, 두 번째 단계는 기술을 배우고, 세 번째 단계는 지식과 지혜를 배우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학사상이라고 부른다.하지만 우리 일생에 한 가지만 배울 수도 있고, 두 가지를 배울 수도 있고 세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보시다시피, 어떤 사람은 지식을 짓고, 어떤 사람은 사상을 짓고 있으며, 어떤 사람은 기술을 짓고, 어떤 사람은 의식을 짓고 있다.우리는 각기 다른 나이에 이 세 가지를 완성해야합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위치가 있어야 합니다:기술 전문가인가, 아니면 장인인가?기술을 좋아하고 업무를 좋아하고 우수한 장인을 좋아한다면 장인 정신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 기술적인 인재가 되면 어디든지 빼앗아 다니게 된다.어떤 사람들은 어떤 특공을 가지고 있지 않고, 우스꽝스럽고, 사상적이고, 지도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한다. 또한 가능합니다.그러나 당신이 어떤 기술도 없고 기초도 없을 때, 당신은 사상이 있으면 즉시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너의 생존 능력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는데, 그러면 어떡하지?어떤 사람들은 일단 기술을 배운다면, 사상 측면에서 새로운 돌파구와 혁신을 하기가 어려워진다.어떤 사람들은 평생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특정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은 누군가가 그를 발견하고 누군가가 그를 존경해야 한다.그와 같은 사람은 종종 방향만 파악하고 지도하고 전략을 하며 구체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첫 번째 유형의 사람은 표면적인 일을 하고, 몇 가지 규칙을 세우는데, 중요하지 않습니까? 또한 중요합니다.이 사회는 각 그룹이 종합적이며 어떤 인재가 필요합니다. 우리 자신의 위치에 달려 있습니다.당신은 기술을 하는 인재인가요? 아니면 사상을 하는 사람인가? 어떤 사람들은 본래 사상이 없으니 기술을 하기에도 좋다.
万行佛佛佛法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