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万行佛佛佛法语

法语

by 明智 2024. 5. 27.
三界轮回,六道往返是何因?乃是妄念不息,随境而入。若定力够,随便出入也无妨。念头起时不跟随,天上人间任你选。什么念?贪嗔痴慢疑等等之念。

所谓的“着魔”,实际上是六根对六尘的贪恋执着造成的,不住六尘,一切魔境如何产生呢?

能够看住自己的身口意就是修行,也是最好的修行。

真正的修行就是看住自己的念头。

除魔境——先无住。
欲平天下——先平自己的心。
物不自物——因心生物。
性无形相——非用不露。
心不自心——因物见心。

纵然有因,如果无缘,因也不会成熟。好比种子如果没有阳光、水份、土壤,绝对不可能开花结果一样。命里面有,但是不给它机会,或是机会有了又躲开,事情也不会成功。有因,未必会有缘成熟。因是自己在有意无意当中种下的。

初显觉照→养成觉照→无所不照→进入不动地
初悟见道→绵密养道→炼心固道→起大妙用

——万行法师【随境能出入,方为自在人】



삼계 윤회, 6번 왕복이 무엇 때문인가?다만 망념이 식지 않고 지경에 따라 들어온다.정력이 충분하다면 아무렇게나 출입해도 무방하다.생 각 은 그 때 를 좇 지 아 니 하 며 천 상 에 서 는 너 를 택 하 라무슨 생각이야?탐탁치락하고 의심하는 것 등등의 생각.

이른바 '착마'는 사실상 육진에 대한 육진에 대한 탐닉 집착으로 빚어진, 육진에 살지 않아 모든 마경이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자신의 입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수행이고 최고의 수행이다.

진정한 수행은 자신을 볼 생각을 하는 것이다.

마경을 없애다-먼저 살지 않다.
천하를 평정하려 하다 - 자신의 마음을 먼저 평정하다.
물질불자물-인심생물.
성무형상-비용은 드러나지 않는다.
마음이 자만하지 않다-물적으로 마음을 본다.

비록 인연이 있어도 인연이 없으면 인연이 성숙하지 않다.종자는 햇빛, 수분, 토양이 없으면 절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과 같다.목숨 안에는 있지만, 기회를 주지 않거나, 기회가 생겼다가 피하면, 일도 성공하지 못한다.원인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인연이 무르익는 것은 아니다.자신이 의도한 의도에 심은 것이기 때문이다.

초현각사진 → 자각사진 기르기 → 비추지 않는게 없다 → 가만히 들어가다
초오견도→면밀양도→연심고도→기대묘용

-- 만행법사[지경에 따라 출입할 수 있고, 방방곡곡 자재인]



前几天讲了优婆离给佛剃头,入初禅、二禅、三禅、四禅的故事。如果你会用功,日常生活中的每一件事都是在修行;如果不会用功,即使佛祖再来,坐在你对面,你也不知道如何用功,也用不进去。你们在座的有的知道我会用功,为什么你不会用呢?时间投入的不够。
      我花十几年掌握了这些方法,你们想十几天就会,哪有这么简单的事!明白一件事未必会做这件事。那些老修行想静下来,马上就能静下来,进入状态。但对于初修行者,越想静,越静不下来,只好不去管它。结果是妄想纷飞,漫无边际地胡思乱想。
      通常明心见性以后,已完全可以降伏妄念。妄念来时,只要提起精神,妄念顿时消失。功夫修出来以后,要达到随时提得起来,才能启用。比如打坐时昏沉了,如果提起精神动个念头,顿时就不昏沉了。但是如果没有功夫,妄念一出现,就随着妄念跑。这说明你还没有降伏它。所谓降伏其心,就是降伏妄念。当你明白了用功的方法,猛用功三个月,自然会形成一种惯性,说提起来就提起来。即使不能完全提起来,也不会随着妄念跑了。

摘自 万行法师 《降伏其心》
见性后修的是什么



며칠 전 유파이탈로 부처에게 머리를 깎고 입초선·이선·삼선·사선 이야기를 했다.공을 잘 쓴다면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일은 수행을 하고 있고, 공을 쓰지 않으면 부처님이 다시 오셔서 당신 맞은편에 앉아 있어도 열심히 하는 법을 모르고 못 쓰게 됩니다.여기 계신 분들은 제가 열심히 할 줄 아는데 왜 사용하지 않으십니까?시간은 충분히 투입되지 않았다.
나는 십수 년 동안 이런 방법을 터득했는데, 너희들은 십여일이면 될 거라고 생각하니 이렇게 간단한 일이 어딨어!한 가지 일을 안다고 해서 반드시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그 오래된 수행들은 가만히 있으려고 하면 바로 가만히 있고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하지만 초수행자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고 싶을수록 가만히 있지 못해 어쩔 수 없이 관리하지 않을 수 없다.그 결과는 망상이 흩날리며 하염없이 헛수고를 하는 것이다.
보통 명심견성 이후 이미 충분히 복망념을 내릴 수 있다.망념이 올 때 정신만 꺼내면 망념은 순식간에 사라진다.쿵푸가 수리된 후에는 언제든지 언급할 수 있어야 기용할 수 있다.예를 들어, 앉아 있을 때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정신을 차리면 순간적으로 기절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쿵푸가 없으면 망념이 나오면 망념에 따라 달린다.그것은 당신이 아직 그것을 강복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그 마음을 내리라는 것은 복불복 망념을 내리는 것이다.열심히 하는 방법을 깨닫고 3개월 동안 열심히 노력하면 자연스럽게 들어올린다고 말하는 관성이 형성될 수 있다.완전히 끄집어내지 못해도 망념에 따라 달아나지 않는다.

만행법사 '그 마음을 내리다'에서 발췌
본성(性性)을 보고 고치는 것은 무엇인가?





'万行佛佛佛法语' 카테고리의 다른 글

法语  (0) 2024.05.31
法语  (0) 2024.05.27
기쁨으로 찬양하라  (0) 2024.05.24
法语  (0) 2024.05.12
法语  (0) 2024.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