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东华禅寺万寿寺

万寿寺

by 明智 2025. 1. 1.
사부께서는 “사람이 특정 수준에 이르면 재능, 능력, 지혜...이것들이 우리가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특성들이 더 이상 작용하기 어렵다”고 말씀하셨다. 『심경』에서 말한 것처럼, “무지혜도 얻지 못하니, 얻지 못한 이유이다.”                                                                                                                          사람이 한 일을 성취할 때, 고대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영적 법칙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모든 힘을 다하고 끈기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저 그만 해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한 사람이 이미 큰 성과를 거두더라도, 그는 여전히 더 크고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재능과 능력이 부족한 순간을 겪습니다. “길이 없는” 때에, 사실, 밖에서 갈 길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 문제가 생겼고, 아이디어가 똑바로 다가왔고, 바깥의 일은 자연스럽게 통통했다. 우리가 말하는 세속법은 우리가 세세에 생계를 벌고 심지어 모든 마음의 생각을 창조하는 일이다. 하지만 우리의 재능과 능력은 종종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자신의 말만으로는 어떤 일들에 대해 항상 힘이 닿지 않습니다. 따라서, 더 큰 패턴의 시야, 더 넓은 사상은 우리가 절실히 필요로하는, 어떻게 더 높은 차원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이른바 출세법은 세상을 떠나는 것이 아니고,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만나면 붉은 먼지에서 벗어나 사회, 군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본질적인 인식에서 벗어나고, 관성적인 사고(습기)를 벗어났고, ‘출생’과 ‘입세’, 이 둘은 반대가 아니다. 그것은 단지 사고의 출입에 불과하다. ‘출’은 관중의 높이에, '입'은 행자의 차원입니다. 어떻게 생각의 도약을 달성할 수 있습니까? 스승님은 단 한 단어만 사용하셨는데, 우리가 연습하는 길에서 개인적인 능력이 다 떨어질 때, 오직 “덕”만이 우리를 상승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 ‘덕’인가, 그것은 에너지이다. 모든 최선의 행위의 축적은 우리의 덕광을 양육할 수 있으며, 즉 우리의 에너지는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얻고 더 큰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덕은 물건을 담고 있으니 덕은 천천히 축적될 수 있다.
그렇습니다. 스승은 결코 기술, 지혜,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일단 동기가 생기면 덕의 차원에서 일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 동기가 개인적인 것이었다면, 아무리 많은 일을 하더라도, 또한 덕을 쌓을 수 없다. 그래서 사부께서 자신의 재능과 지혜를 보여주는 것을 거의 보지 못하였는데, 아마도 그는 마음속에 큰 재능이 있었지만 수수하고 순수하게 품고 그 순진한 본성을 보존했을 것이다. 소위 관련된 일은 얕은데, 점색 기계도 얕다. 역세가 깊고 기계도 깊다. 만일涉世의 깊이에서 마음의 순수함과 평화에 집중할 수 있다면 출세와入世의 분할이 있는 곳은 도장이며 매시 수심 연습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수련하는 사람아, 네가 얼마나 똑하든, 조금 어리석어도, 진정한 자세를 취할 수 있을 필요는 없다. 개인적인 생각과 함께, 마음은 평안하지 못하며, 오직 마음만이 안정되어 있고, 마음의 본래의 빛을 되찾아라. 편안함뿐만 아니라, 그분 곁에 오는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덕’ 에너지의 발현이다.




师父说:“当一个人修行到一定的层次,所谓的才华、能力、智慧...这些被我们认为很优秀的品质却难以再发挥作用了”。就像《心经》里所说的:“无智亦无得,以无所得  
    
    
        
            
        
    
    
   当人去成就一件事情的时候,从古至今有一个亘古不变的精神法则就是:全力以赴并持之以恒。但仅仅这样还是不够的,因为就算一个人的成就已经很大了,他依然会面临更大、更难的挑战。每个人都会遇到才华、能力穷极的时刻,都会遇到“无路可走”的时候,事实上,并不是外面无路可走,而是自己的思路上遇到了问题,思路通达了,外面的事相自然通达了。我们说的世间法,就是我们立世谋生乃至创造一切心之所想之事。但我们的聪明才智和能力常常伴随一些局限性,以至于对一些事情单单靠我们自己的话总是感到力不从心。所以,更大的格局视野,更广的思路是我们迫切需要的,如何能轻松地解决更高维的问题。所谓的出世法并非出离世界,并不是遇到解决不了的问题就出离红尘,远离社会、人群。而是出离自己的固有认知,跳出惯性思维(习气),“出世”与“入世”,这二者并不是相反,它只是思路上的出与入,“出”是在观者的高度,“入”是在行者的维度。如何达成思维上的跃进呢?师父仅用了一个字:“德”,当我们在修行的路上,个人的能力用之穷尽时,只有“德”能帮助我们上升。其何为“德”,乃能量是也。一切至善行为的积累可以滋养我们的德光,也就是我们的能量就会长大,能量大又可以去利益更多的人,成就更大的事。所以厚德载物,所以德是可以慢慢积累的。
如此,师父修行从不用技巧、聪明、谋略,因为一旦动心机便不在“德” 的层面做事了,如果动机是为私的,纵然做成再多的事,也是无法积德的。所以很少看到师父去展示自己的才华能力与智慧,也许他心中有大才却以守拙而抱朴,保留了那一份天真纯粹的本性。所谓涉事浅,点染机亦浅;历世深,机械亦深。如果能在涉世深处还能专注于内心的纯粹与平和,哪里还有出世与入世之分,所在之处皆是道场,时时刻刻都是在修心修行。
所以修行的人啊,不需要你有多聪明,哪怕笨拙一点,踏踏实实,才可安心办道。但凡私念一起,心即不得安宁,只有心安定了,才会恢复心本来的光明自在,不仅自己安定舒适,来到他身边的人都会感受安心舒适,如此才是“德”能量的显化。





'东华禅寺万寿寺'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혜발법사  (0) 2024.11.19
혜발법사  (0) 2024.05.27
内明法师  (0) 2023.12.30
东华寺  (0) 2023.10.16
출판  (0) 2020.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