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万行佛佛佛法语

法语

by 明智 2024. 6. 8.
人生犹如长河,时刻都在流动,水流到不同的河道,就变成不同的形式,然而水的本性永远是动性、湿性,永远是清澈的。

人在不同的年龄阶段会产生不同的心态,一生都在变化,一生都在追求,从未满足过。没有把道打开,没有进入到终极(海洋)里面,永远都会追求;何时流进了海洋(进入道里面),才会满足。

人追求着外在的一切,都是因为没有进入到道里面。成道的人虽然也在努力做事,但不是被欲望驱使着在刻意追求。 

生命犹如一股水流,时刻都在流动,只要你不阻止,它自然会形成一条自己的道路,自然会把你带到生命的终极——大海。

随缘接受周围的一切,伴着水势,整个生命旅途不会错过一草一木,所有的一切都能得到。 

——万行法师【生命犹如水流,只要你不阻止,自然会形成自己的道路】



인생은 장하와 같다. 항상 흐르고 있다. 물이 다른 강길로 흐르면 다른 형태로 변한다. 그러나 물의 본성은 언제나 동적이고 습하며 언제나 맑다.

사람은 서로 다른 나이 단계에서 다른 마음가짐을 낳아 평생을 변화시키고 평생 추구하며 만족한 적이 없다.도를 열지 않고 궁극기(바다) 안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영원히 추구할 것이고, 언제 바다(도로 안쪽으로)로 흘러들어가야 만족하게 될 것이다.

사람이 외적인 모든 것을 추구하고 있는 것은 도로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이다.성도하는 사람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욕망에 사로잡혀 일부러 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생명은 물줄기와도 같고, 항상 흐르고 있다. 당신이 그것을 막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연히 자신의 길을 형성하고, 자연히 당신을 생명의 궁극인 바다로 인도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생명언)

주위의 모든 것을 수세와 함께 받아들이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풀 한 그루의 나무를 놓치지 않고 인생 내내 여행한다.

-- 만행법사[생명은 물줄기처럼, 네가 막지 않는 한 자연히 자신의 길이 형성될 것이다]


“嗡”音在人体而言属于头部;“嘎”音在人体属于中部,也即内脏;“吽”音在人体属于下部,也即丹田,或叫性中心,对物理世间而言属于地音。无论哪一个咒语,咒语中的哪一个字,都是用一呼一吸来念诵。而在每一个呼吸之间有一个短暂的空隙,也即空白,既没有呼,也没有吸,此时你在干什么?成了白痴,在浪费生命!若“他”能在这个空隙中发生——事实上开悟成道都是在这个中间发生与达成——前念过去了,也即灭了,后念还未生起,中间进了去,就进去了。若没进去,就在下一个呼吸间吧!

如何延长中间的空?吸气的时候吸入丹田,把身体吸满,中间停数秒钟最好。呼气的时候把体内的气全呼出去,心念随着呼吸走进走出,也即“心息合一”就得神通,就能打开脉结。不要气还在嘴边,心念已跑到丹田,更不要气从嘴里呼完了,心念还停留在丹田,要让气和意识形成一体进进出出。

常人的呼吸是,气吸到喉头就呼出去了;好一些的是吸到胸腔就呼出去了。长期修炼的人,吸入小腹(丹田)以后才往外呼。圣人是把气吸到脚上,让气充满了脚以后,才往外呼。圣人的呼吸别说是停留数秒钟了,完全可以随意控制。如此练习,将可达到:既不呼,也不吸,呼吸停止——这个时候就是你的本来面目显现的时候。以上所说不是道,仅是个没有方法的方法,从这个方法进入以后才是道。 

——万行法师【若能“心息合一”,就得神通,就能打开脉结】



메뚜기음은 인체의 경우 머리에 속하며, '까'음은 인체에서 중앙부, 즉 내장에 속하며, '끼'음은 인체의 하부, 즉 단전(丹田), 혹은 성(性)의 중심에 속하며, 물리적인 세상에는 지음(地音)에 속한다.어느 주문이든, 주문 중 어느 글자든 한 번 휙휙 들이마시는 것으로 외친다.그리고 모든 호흡 사이에 잠깐의 틈, 즉 공백이 있는데, 호도 빨지도 않고, 이때 무엇을 하고 있는가?바보가 되어 인생을 낭비하고 있어!만일 '그'가 이 틈에서 일어날 수 있다면-사실 개오성도는 모두 이 중간에서 일어나고 성사된다-전념이 지나가고 즉멸하기도 하고, 후념이 아직 미생으로 일어나 중간에 들어가고, 들어가게 된다.안들어갔으면 다음 숨방으로 가!

중간의 빈을 어떻게 연장할 수 있습니까?숨을 들이마실 때 단전을 흡입하고 몸을 가득 들이마시고 중간에 몇 초간 멈추는 것이 가장 좋다.숨을 내쉴 때 몸속의 기운을 모두 내쉬고, 숨을 쉬면서 빠져나오는 것, 즉 '마음의 휴식'이 신통해야 한다는 생각에 맥을 열 수 있다.화가 아직 입에 남아 있지 말고, 마음은 이미 단전으로 달려갔고, 더욱이 입에서 숨을 다 내쉬지 말고, 마음의 생각이 아직 단전에 머물러 있고, 기와 의식이 한 몸으로 들락날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통 사람의 호흡은 숨이 후두에 닿으면 내쉬는 것이고, 좀 더 좋은 것은 흉곽으로 빨아들이면 내쉬는 것이다.오랫동안 수련한 사람은 아랫배(단전)를 흡입한 후에야 밖으로 부르짖는다.성인은 기를 발에 빨아들이고 기를 발에 가득 채우게 한 후에야 밖으로 부르짖는다.성인의 호흡은 몇 초간 머무는 것은 고사하고 완전히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이렇게 연습하면 도달할 수 있다: 부르지도 빨지도 않고 호흡이 멈춘다-이 때가 바로 당신의 본모습이 드러나는 때이다.위에서 말한 것은 도가 아니라 방법이 없는 방법일 뿐이며, 이 방법으로 들어간 후에야 도가 될 것이다.

-- 만행법사['마음의 식이합일'을 할 수 있다면 신통(神通)해야 맥을 열 수 있다]




自古以来,宗教家首先是个思想家,只有成为思想家,才可能成为宗教家和政治家。
所以我经常告诉东华寺的出家法师们:读书要先广而后专,刚开始要广泛阅读,博览群书,包括家庭、情感方面的书都要读。一个宗教家、政治家,必须是个知识广博、充满人情味的人。通常大家都说政治是无情的,但一个政治家一定是一个充满人情味的人,否则就是一个政客。一个宗教家一定是一个情感丰富细腻、深谙情感世界的人,否则成不了宗教家。众生内在的情感和感受你无法理解,感受不到,领悟不到,你怎么与他沟通呢?
有些人说出家人是冷血动物,不懂感情。是的,大多数都是如此。但有极少数出家人不是不懂感情,而是感情太丰富、太细腻、太充沛了,充沛得就像大海一样,你无法搅动他。他不需要情感,他就是情感本身,就是情感的全部,他只需要给予情感的对象。真正的宗教家、政治家是施予者,不是索取者。

————摘自东华禅寺方丈万行大和尚《心灯一》



예로부터 종교가는 우선 사상가였고 사상가가 되어야만 종교가이자 정치가가 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동화사의 출가법사들에게 독서는 먼저 넓고 후전해야 하며 처음에는 널리 읽어야 하며 박람군서, 가족, 감정에 관한 책을 모두 읽어야 한다고 말하곤 했다.종교가이자 정치가인 한 사람은 지식이 넓고 인간미가 넘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보통 다들 정치는 무자비하다고 하지만 한 정치인은 분명 인간미 넘치는 사람이고, 그렇지 않으면 정치인이다.한 종교가는 감정이 풍부하고 섬세하고 감정 세계를 깊이 아는 사람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종교가가 될 수 없습니다.중생의 내면의 감정과 감정은 이해할 수 없고 느낄 수 없고 깨달을 수 없는데 어떻게 그와 소통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가족이 냉혈한 동물이고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한다.네, 대부분 그렇습니다.그러나 극소수의 출가족이 감정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너무 풍부하고 섬세하고 넘치며 바다처럼 넘치니 그를 휘젓을 수 없다.그는 감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그는 감정 그 자체, 곧 감정의 전부이며, 그는 감정의 대상만 주기만 하면 됩니다.진정한 종교가·정치인은 베푸는 사람이지 청구자가 아니다.

-- 동화선사 방장 만행 큰 스님 '심등일'에서 발췌

'万行佛佛佛法语' 카테고리의 다른 글

法语  (0) 2024.06.24
法语  (2) 2024.06.14
法语  (0) 2024.06.05
法语  (0) 2024.05.31
法语  (0) 202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