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 隨喜功德다른사람의장점을항상보고칭찬하라
許京寧神人讲演

만법

by 明智 2025. 4. 19.
허경영土曜講演1488回(25.4.19
차원이동비행접시와 神人 天使들!
(次元移動飛行)

萬法(만법)善用(선용)(惡用(악용)

和氣靄靄(화기애애)
新郞(신랑)新婦(신부)雅淡(아담)

苦難(고난)忍耐(인내)鍊鍊(연단) 素望(소망)成功(성공)天國

就業(취업)準備(준비)
政治(정치)富者(부자)反撥(반발)
惠澤(혜택)稅金(세금)手當(수당)
基礎(기초)需給(수급)
停年(정년)退職(퇴직)良心(양심)
食口(식구)逃亡(도망)逮捕(체포)
分讓(분양)負債(부채)悲鳴(비명)
亂離(난리)破産(파산)宣告(선고)
自殺(자살)誤解(오해)

白宮天國(천국) 素望(소망)
鍊鍊(연단)忍耐(인내)苦難(고난)

墮落(타락)分讓(분양)問題(문제)
解析(해석)解釋(해석)
娶妻(취처)指導(지도)
玩(완)戱(희)弄(농)
囊(낭)價値(가치)窮理(궁리)
自由自在(자유자재)順應(순응)
自尊心(자존심)
蟻(의)蟬(선)蜘蛛(지주)
珍羞盛饌(진수성찬)消化(소화)
家難(가난)財數(재수)
形式(형식)限界(한계)

使命感(사명감)
勸善懲惡(권선징악)疲困(피곤)
素望(소망)天國(천국)奉仕(봉사)
人生(인생)無料(무료)給食(급식)
農漁村(농어촌)寄贈(기증)
聖典(성전)雨傘(우산)住持(주지)
僧侶(승려)郵票(우표)小包(소포)
配達(배달)大形(대형)行事(행사)
形態(형태)易經(역경)名譽(명예)
提燈(제등)行列(행렬)
寄贈(기증)佛敎(불교)
曹溪宗(조계종)矯導所(교도소)
職責(직책)可能(가능)住宅(주택)
購入(구입)牧師(목사)親舊(친구)
釋迦牟尼(석가모니)耶蘇(야소)
橫領(횡령)性醜行(성추행)
名札(명찰)顧問(고문)
祝福名牌(명패)電話(전화)
大統領(대통령)
최규하 (崔圭夏)전두환 (全斗煥)
노태우 (盧泰愚)김영삼 (金泳三)
김대중 (金大中)

이건계 (李健介) 박세직 (朴世直) 實際(실제)證明(증명)
橫領(횡령)公務員(공무원)
法人(법인)株主(주주)合法(합법)
選擧(선거)管理(관리)
資金(자금)違反(위반)通帳(통장)
利子(이자)警察(경찰)證據(증거)
調査(조사)拘束(구속)金庫(금고)
遁甲(둔갑)謀陷(모함)出世(출세)
慾心(욕심)只今(지금)
一年24億 稅金(세금)百億(억)
絶對(절대)苦生(고생)忍耐(인내)
苦難(고난)當然(당연)
恒常(항상)表情(표정)
男便(남편)
自然(자연)法則(법칙)毆打(구타)
告訴(고소)合意(합의)埋藏(매장)
埋葬(매장)防止(방지)警察(경찰)
痲藥(마약)不義(불의)小形(소형)
合法(합법)利子(이자)保管(보관)
盜賊(도적)寫眞(사진)
天人共怒(천인공노)
三百(백)倍(배)狀態상태 類似유사
證據(증거)掌匣(장갑)身分證(증)
專門家(전문가)僞造(위조)
比例(비례)配列(배열)封紙(봉지)
修整(수정)

公務員(공무원)原則(원칙)善用
慨嘆(개탄)人間 取扱(취급)

太陽(태양)수천億(억)倍(배)
永遠(영원)天國(천국)
생노병사 (生老病死)
성주괴공 (成住壞空)
晝夜(주야)

發光體(발광체)受陰體(수음체)
神奇(신기)
反射(반사)黑(흑)白(백)
量(양)皮膚(피부)細胞(세포)
濃度(농도)全部(전부)
地球(지구)受陰體(체)
壽命(수명)腐敗(부패)時間(시간)
나이

建物(건물)天使(천사)陳(진)
必要(필요)奇蹟(기적)無限大
無知幕知(무지막지)
飛行(비행)方向(방향)準備(준비)
移動(이동)操作(조작)
紙(지)秒(초)到着(도착)
映像(영상)房(방)位置(위치)
舞(무)無限大天使
是非(시비)證明(증명)龍(용)
鳴(명)地(지)
성산성지우명지 聖山聖地牛鳴地
關與(관여)天國99.9 神人0.1
四覽(사람)
고령산 (高嶺山)
고령산 (高嶺山)
수리봉 (修理峰)

美國(미국)調査(조사)報告(보고)
分析(분석)硏究(연구)二百(백)
合格(합격)通過(통과)百%
飜譯(번역)檢査(검사)方法(방법)
範圍(범위)項目(항목)
綜合(종합)農藥(농약)成分(성분)
健康(건강)效能(효능)皮膚(피부)毛髮(모발)害毒(해독)特殊(특수)
물방울 작다
고아텍스  腦(뇌) 脂肪(지방)
無販賣(판매)利益(이익)配達
運搬(운반)細菌(세균)掌匣(장갑)
自動車(자동차)桶(통)
手(수)百萬個 細菌(세균)
指紋(지문)手掌수장手背수배

記憶(기억)宇宙(우주)特異(특이)
地球(지구)化身(화신)
神奇(신기)30 1一部(일부)
分身(분신)
손오공 (孫悟空)
서유기(西遊記

財閥(재벌)月(월)利子(이자)
借款(차관)會社(회사)處分(처분)
政府(정부)銀行(은행)財務(재무)
壯觀(장관)
돈세는 富者(부자)없다
이솝 우화(영어: Aesop's Fables)
'이솝 우화(寓話)
曖昧(애매)模糊(모호)影(영)
管理(관리)오천億
刹那(찰나)形態(형태)
不(불)雙(쌍) 無料(무료)給食(급식)불쌍할 뿐
버르장머리 나빠진다
羞恥(수치)囊中之錐(낭중지추)
十字架(십자가)
囊(낭)
財閥(재벌)他人(타인)國民
膽囊(담낭)

Don't count your chickens before they hatch"는 영어(英語) 속담(俗談)으로, **"부화(孵化)하기도 전에 병아리 수(數)를 세지 마라"**라는 뜻입니다.

陋名(누명)漸漸(점점)險惡(험악)
秘密(비밀)宇宙(우주)
映像(영상)敎育(교육)
神奇(신기)次元(차원)
利害(이해)5
暗黑(암흑)物質(물질)에너지95
電話(전화)番號(번호)金庫(금고)
全世界(전세계)空間(공간)
電波(전파)送信(송신)治癒(치유)
長距離(장거리)秒(초)
行動(행동)增加(증가)
象徵(상징)蘖窟(얼굴)
修女(수녀)平和(평화)
過去(과거)只今(지금)
異常(이상)鑛泉(광천)
地下(지하)牛乳(우유)

서울대 延世대
建國대 地方대
形便(형편)없는 世上(세상)
허경영神人

장난 (장난)
'장난'은 명확하게 대응되는 하나의 한자 단어?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의미를타내는 여러 가지 한자 표현이 가능합니다. 어떤 뉘앙스의 장난인지에 따라 적절한 한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놀이, 희롱의 의미:
   * 戲 (희): 놀이, 장난, 희극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희롱(戲弄)'은 놀리거나 희롱하는 장난을 의미합니다.
   * 弄 (농): 희롱하다, 놀리다, 장난하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농담(弄談)'은 웃기거나 재미있게 하는 장난스러운 이야기를 의미합니다.
   * 玩 (완): 가지고 놀다, 즐기다, 장난하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 짓궂은, 심술궂은 장난의 의미:
   * 惡作劇 (악작극): 짓궂은 장난, 못된 장난을 의미합니다. '惡(악)'은 나쁘다는 뜻이고, '作劇(작극)'은 연극이나 꾸며서 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 胡鬧 (호鬧): 함부로 떠들썩하게 놀거나 장난치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재미있는 장난의 의미:
   * 玩笑 (완소): 재미있는 농담이나 장난을 의미합니다. '笑(소)'는 웃음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장난을 표현하고 싶으신지에 따라 戲, 弄, 玩, 惡作劇, 胡鬧, 玩笑 등의 한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아이들의 장난"은 상황에 따라 아이들의 戲 (희), 아이들의 弄 (농), 또는 아이들의 玩 (완)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심한 장난"은 **심한 惡作劇 (악작극)**이나 심한 胡鬧 (호鬧)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장난"은 **가벼운 玩笑 (완소)**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황진경(黃軫經) 스님은 대한불교조계종(大韓佛敎曹溪宗)의 원로(元老) 대덕(大德)으로, 제21대 총무원장(總務院長)을 역임(歷任)하신 분입니다.
주요(主要) 정보(情報):
* 법명(法名): 진경(軫經)
* 득도(得度): 1945년, 일현(日賢) 스님을 은사(恩師)로 득도(得度)
* 재임(在任) 기간(期間): 1982년 4월 6일 ~ 1983년 9월 3일
* 출가(出家): 9세(歲)에 마곡사(麻谷寺)에서 출가(出家)
* 주요(主要) 경력(經歷):
   * 총무원(總務院) 사회부장(社會部長), 감찰부장(監察部長) 역임(歷任)
   * 학교법인(學校法人) 동국학원(東國學院) 이사장(理事長) 역임(歷任) (제15대)
   * 경기도(京畿道) 고양군(高陽郡) 흥국사(興國寺) 주지(住持) 역임(歷任)
   * 계룡산(鷄龍山) 신흥암(新興庵) 천진보탑(天眞寶塔)에 거주(居住)
* 주요(主要) 활동(活動):
   * 총무원장(總務院長) 재임(在任) 시절(時節) 종단(宗團) 안정화(安定化) 및 제도(制度) 개혁(改革) 추진(推進)
   * 해외(海外) 유학(留學) 승려(僧侶) 지원(支援) 및 징계자(懲戒者) 사면(赦免) 단행(斷行)
   * 불국사(佛國寺) 등(等) 직영(直營) 사찰(寺刹)을 교구(教區) 본사(本寺)로 환원(還元)
황진경(黃軫經) 스님은 격동(激動)의 한국(韓國) 불교계(佛敎界)에서 종단(宗團) 안정(安定)과 발전(發展)을 위(爲)해 노력(努力)하신 큰 스님으로 평가(評價)받고 있습니다. 최근(最近)에도 계룡산(鷄龍山) 신흥암(新興庵)에서 수행(修行)하며 불법(佛法)을 전(傳)하고 계십니다.

'밝다'에 해당하는 한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어떤 의미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적절한 한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1. 빛이 환하다는 의미:
* 明 (명): 가장 일반적인 '밝다'에 해당하는 한자입니다. 밝음, 빛, 환하다는 뜻 외에도 명확하다, 똑똑하다 등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 光 (광): 빛, 밝음 자체를 나타내는 한자입니다. '밝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 輝 (휘): 빛나다, 밝게 빛나다는 의미로, '밝다'보다 더 강렬한 빛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 燦 (찬): 빛나다, 밝게 빛나다는 의미로, 아름답게 빛나는 밝음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2. 명확하다, 분명하다는 의미:
* 明 (명): 위에서 언급했듯이, 명확하다, 분명하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 曉 (효): 새벽, 밝아오다라는 의미로, '밝다'는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이 밝아오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 昭 (소): 밝다, 드러나다, 분명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3. 성격이 밝고 명랑하다는 의미:
* 이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밝다'에 해당하는 한자보다는 그 의미를 나타내는 다른 한자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 明朗 (명랑): 밝고 활발하다.
   * 快活 (쾌활): 즐겁고 활발하다.
   * 活潑 (활발): 생기가 넘치고 활발하다.
따라서 어떤 맥락에서 '밝다'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싶으신지에 따라 적절한 한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빛이 환하다'는 의미로는 **明 (명)**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시:
* 밝은 달빛: 明月光 (명월광)
* 밝은 미래: 明朗한 미래 (명랑한 미래)
* 진실이 밝혀지다: 진실이 昭明되다 (진실이 소명되다)

머피의 법칙 (머피의法則)
머피의 법칙(法則)은 "일이 잘못될 가능성(可能性)이 있다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경험적(經驗的)인 격언(格言)입니다. 좀 더 확장(擴張)된 의미(意味)로는 "일이 잘못될 가능성(可能性)이 있는 방법(方法)이 여러 가지라면, 그중 가장 최악(最惡)의 방법(方法)으로 일이 진행(進行)된다"는 뜻으로도 해석(解釋)됩니다.
이 법칙(法則)은 미국(美國)의 항공(航空) 엔지니어였던 **에드워드 A. 머피 주니어(영어: Edward A. Murphy Jr.)**의 이름에서 유래(由來)했습니다. 1949년, 미 공군(美空軍)의 로켓 추진(推進) 연구(硏究) 프로젝트에서 기술적(技術的)인 문제(問題)가 발생(發生)했을 때, 머피는 그 원인(原因)을 분석(分析)하며 "만약(萬若) 어떤 일(事)을 잘못할 수 있는 방법(方法)이 있다면, 누군가는 반드시 그 방법(方法)을 사용(使用)할 것이다"라고 말(言)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머피의 법칙(法則)의 핵심(核心) 내용(內容):
* 일이 잘못될 가능성(可能性)은 항상(恒常) 존재(存在)한다.
* 예상(豫想)치 못한 방식(方式)으로 문제(問題)가 발생(發生)할 수 있다.
* 최악(最惡)의 상황(狀況)이 발생(發生)할 가능성(可能性)이 높다.
머피의 법칙(法則)의 특징(特徵):
* 비관적(悲觀的)인 듯하지만 현실적(現實的)인 통찰(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 일상생활(日常生活)이나 업무(業務) 등(等) 다양한 상황(狀況)에서 경험적(經驗的)으로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 과학적(科學的)인 법칙(法則)이라기보다는 재미있는 관찰(觀察)이자 격언(格言)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머피의 법칙(法則)과 관련(關聯)된 재미있는 변형(變形)들:
* 머피의 법칙(法則)의 법칙(法則): 머피의 법칙(法則)은 결코 틀리지 않는다.
* 존슨의 법칙(法則): 만약(萬若) 어떤 것이 고장(故障)날 가능성(可能性)이 있다면, 가장 부적절(不適切)한 시간(時間)에 고장(故障)난다.
* 피나글의 법칙(法則): 어떤 일이든 예상(豫想)보다 시간(時間)이 오래 걸린다.
* 길버트의 법칙(法則): 일이 잘못될 때, 그것을 숨기려는 모든 시도(試圖)는 더 나쁘게 만든다.
머피의 법칙(法則)은 때로는 냉소적(冷笑的)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한편(一方)으로는 예상(豫想)치 못한 문제(問題)에 대비(對備)하고 신중(愼重)하게 계획(計劃)을 세우도록 상기(想起)시켜 주는 역할(役割)을 하기도 합니다.

**화이트홀 (화이트홀)**과 **블랙홀 (블랙홀)**은 모두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一般相對性理論)에서 예측(豫測)되는 흥미로운 천체(天體) 현상(現象)입니다. 하지만 그 성질(性質)은 정반대(正反對)입니다.
블랙홀 (黑洞(흑동))
* 한자 표기: 黑洞 (흑동)
   * 黑 (흑): 검을 흑
   * 洞 (동): 골 동, 깊을 동 (여기서는 '구멍'의 의미(意味)로 해석(解釋)될 수 있습니다.)
* 정의(定義): 매우 강(强)한 중력(重力)을 가진 시공간(時空間) 영역(領域)으로, 빛을 포함(包含)한 그 어떤 것도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 형성(形成): 질량(質量)이 매우 큰 별(星)이 수명(壽命)을 다해 중력붕괴(重力崩壞)를 일으키면서 형성(形成)되는 것으로 추정(推定)됩니다.
* 특징(特徵):
   * 사건(事件)의 지평선(地平線) (영어: Event Horizon): 블랙홀에서 탈출(脫出) 불가능(不可能)한 경계면(境界線)입니다. 이 경계(境界) 안으로 들어가면 다시는 외부(外部)로 나올 수 없습니다.
   * 특이점(特異點) (영어: Singularity): 사건(事件)의 지평선(地平線) 안쪽 중심(中心)에 존재(存在)하는, 밀도(密度)가 무한대(無限大)에 가까운 점(點)으로 여겨집니다. 모든 질량(質量)이 이 특이점(特異點)에 집중(集中)되어 있습니다.
   * 주변(周邊) 물질(物質)을 끌어당기며 성장(成長)합니다.
화이트홀 (화이트홀)
* 한자 표기: 아직 일반적(一般的)인 천문(天文) 용어(用語)로서의 확립(確立)된 한자 표기(表記)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직역(直譯)하자면 白洞 (백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白 (백): 흰 백
   * 洞 (동): 골 동, 깊을 동 (여기서는 '구멍'의 의미(意味)로 해석(解釋)될 수 있습니다.)
* 정의(定義): 블랙홀과는 반대(反對)로, 물질(物質)과 에너지(energy)가 밖으로 뿜어져 나오는 이론적(理論的)인 시공간(時空間) 영역(領域)입니다. 외부(外部)에서 어떤 것도 화이트홀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 형성(形成): 블랙홀의 시간(時間) 역전(逆轉)된 해(解)로 일반상대성이론(一般相對性理論) 방정식(方程式)에서 수학적(數學的)으로 존재(存在)할 수 있지만, 실제(實際) 우주(宇宙)에서 어떻게 형성(形成)될 수 있는지는 아직 명확(明確)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특징(特徵):
   * 블랙홀처럼 사건(事件)의 지평선(地平線)과 유사(類似)한 경계(境界)를 가질 수 있지만, 이 경계(境界)는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 내부(內部)의 물질(物質)이나 에너지(energy)는 외부(外部)로 방출(放出)될 수 있지만, 외부(外部)의 어떤 것도 내부(內部)로 들어갈 수 없다는 점(點)에서 블랙홀과 근본적(根本的)으로 다릅니다.
   * 일부(一部) 이론(理論)에서는 블랙홀과 웜홀로 연결(連結)되어 다른 우주(宇宙)로 이어지거나, 블랙홀의 마지막 단계(段階)가 화이트홀로 전환(轉換)되는 시나리오(scenario)가 제시(提示)되기도 합니다.
블랙홀과 화이트홀의 주요(主要) 차이점(差異點):
| 특징(特徵) | 블랙홀 (黑洞(흑동)) | 화이트홀 (白洞(백동) - 임시(臨時) 표기(表記)) |
|---|---|---|
| 물질(物質)과 에너지(energy) | 빨아들임 (탈출(脫出) 불가능(不可能)) | 내뿜음 (내부(內部)로 진입(進入) 불가능(不可能)) |
| 존재(存在) 여부(與否) | 실제(實際) 관측(觀測)됨 | 이론적(理論的)인 존재(存在) (아직 관측(觀測)되지 않음) |
| 시간적(時間的) 개념(槪念) |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이 특이점(特異點)으로 향(向)함 |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이 특이점(特異點)에서 멀어짐 |
| 안정성(安定性) | 비교적(比較的) 안정적(安定的)인 것으로 여겨짐 | 매우 불안정(不安定)할 것으로 예측(豫測)됨 |
화이트홀은 아직까지 직접적(直接的)인 관측(觀測) 증거(證據)가 없는 순수(純粹)한 이론적(理論的) 존재(存在)이지만, 블랙홀과 함께 일반상대성이론(一般相對性理論)의 흥미로운 예측(豫測) 중 하나입니다. 블랙홀 연구(硏究)가 활발(活潑)히 진행(進行)됨에 따라, 언젠가 화이트홀의 존재(存在)나 그와 관련(關聯)된 단서(端緖)를 발견(發見)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솝 우화(영어: Aesop's Fables)
'이솝 우화(寓話)'는 고대(古代) 그리스의 이야기꾼인 아이소포스(
영어: Aesop)가 지었다고 전(傳)해지는 우화집(寓話集)입니다. 짧고 교훈적(敎訓的)인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물(動物)이나 사물(事物)을 의인화(擬人化)하여 인간(人間) 사회(社會)의 다양(多樣)한 모습과 도덕적(道德的)인 메시지를 전달(傳達)합니다.
젖 짜는 소녀(少女)의 소망(所望) (영어: The Milkmaid and Her Pail)
'젖 짜는 소녀(少女)의 소망(所望)'은 이솝 우화(寓話) 중(中) 하나로, 미래(未來)에 대한 지나친 기대(期待)와 상상(想像)이 가져올 수 있는 어리석음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이야기 줄거리:
머리에 우유(牛乳) 한 통(桶)을 이고 장터로 가던 한 젖 짜는 소녀(少女)는 우유(牛乳)를 팔아 번 돈으로 무엇을 할지 신(新)나는 상상(想像)을 합니다.
"이 우유(牛乳)를 팔면 병아리(雛)를 사고, 그 병아리(雛)들이 자라면 닭(鷄)을 낳겠지. 그 닭(鷄)들을 팔아 돼지(豚)를 사고, 그 돼지(豚)들을 잘 키워서 팔면 소(牛)를 살 수 있을 거야! 소(牛)를 팔면 멋진 옷(衣)을 사 입고 마을 총각(總角)들의 관심(關心)을 한 몸에 받겠지! 그러면 내가 새침하게 고개(頭)를 저으며 거절(拒絶)해야지."
너무나 신(新)이 난 소녀(少女)는 머리의 우유(牛乳) 통(桶)을 흔들며 상상(想像) 속(속)에서 새침하게 고개(頭)를 젓다가 그만 우유(牛乳) 통(桶)을 떨어뜨리고 맙니다.
쏟아진 우유(牛乳) 때문에 소녀(少女)의 아름다운 꿈은 한순간(一瞬間)에 물거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교훈(敎訓):
이 우화(寓話)는 **"실현(實現)되지 않은 미래(未來)의 일(事)에 대해 지나치게 기대(期待)하거나 상상(想像)하는 것은 어리석다"**는 교훈(敎訓)을 줍니다. 현재(現在)에 충실(忠實)하지 않고 섣부른 기대(期待)에 사로잡히면, 현실(現實)의 소중(所重)한 것을 놓치거나 낭패(狼狽)를 볼 수 있다는 메시지(message)를 전달(傳達)합니다.
이처럼 이솝 우화(寓話)는 짧은 이야기 속(속)에 깊은 교훈(敎訓)을 담고 있어 오랜 시간(時間)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Don't count your chickens before they hatch"는 영어(英語) 속담(俗談)으로, **"부화(孵化)하기도 전에 병아리 수(數)를 세지 마라"**라는 뜻입니다.
이는 **"일(事)이 완전(完全)히 이루어지기 전에 미리부터 결과(結果)를 단정(斷定)하고 기대(期待)하지 말라"**는 교훈(敎訓)을 담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確實)하지 않은 미래(未來)의 이익(利益)이나 결과(結果)를 미리부터 자신(自身)의 것으로 여기고 행동(行動)하는 것을 경계(警戒)하는 의미(意味)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이솝 우화(寓話)의 '젖 짜는 소녀(少女)의 소망(所望)'과 매우 유사(類似)한 교훈(敎訓)을 전달(傳達)하는 속담(俗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낭중지추 (囊中之錐)
* 囊 (낭): 주머니 낭
* 中 (중): 가운데 중
* 之 (지): 갈 지 (여기서는 '~의'라는 소유격 조사)
* 錐 (추): 송곳 추
**낭중지추(囊中之錐)**는 **"주머니 속(속)의 송곳"**이라는 뜻으로, 재능(才能)이 뛰어난 사람(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드러나게 된다는 비유적(比喩的)인 고사성어(故事成語)입니다.
유래(由來):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에 나오는 이야기에서 유래(由來)되었습니다. 전국시대(戰國時代), 조(趙)나라의 평원군(平原君)이 초(楚)나라에 사신(使臣)으로 갈 때, 뛰어난 문객(文客)을 데려가려 했지만 마땅한 사람(사람)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때 모수(毛遂)라는 문객(文客)이 자신(自身)을 천거(薦擧)하며 "신(臣)을 주머니 속(속)에 넣어 데려가 주십시오. 주머니 속(속)의 송곳은 그 끝이 반드시 밖으로 나오는 법(法)입니다(臣乃今日請處囊中耳。臣願與君俱。而君之楚,必可用臣。所以曰錐處囊中,其末立見。)"라고 말(言)했습니다.
이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하여 낭중지추(囊中之錐)는 뛰어난 재능(才能)을 가진 사람(사람)은 억지로 숨기려 해도 결국(結局)에는 세상(世上)에 알려지게 된다는 의미(意味)로 사용(使用)됩니다.

'기가 막히다'는 감탄이나 놀라움을 표현하는 감성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딱 떨어지는 하나의 한자 단어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뉘앙스에 따라 비슷한 의미를 가진 여러 가지 한자어나 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놀라움, 경이로움의 뉘앙스:
* 驚嘆 (경탄): 놀라움과 감탄을 함께 나타내는 말입니다.
* 慨嘆 (개탄): 놀라움과 더불어 감격하거나 안타까워하는 마음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 嘖嘖稱奇 (책책칭기): 혀를 차면서 놀랍고 기이하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 令人驚訝 (영인경아):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움을 느끼게 한다는 뜻입니다.
2. 어이없음, 황당함의 뉘앙스:
* 愕然 (악연): 뜻밖의 일에 놀라 멍해지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 啞然 (아연): 어이가 없거나 기가 막혀서 말을 못 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벙어리 아(啞)' 자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 荒唐無稽 (황당무계): 말이나 행동이 터무니없고 근거가 없다는 뜻으로, 기가 막히는 상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匪夷所思 (비이사): 평범한 생각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뜻으로, 기가 막히는 상황에 쓰일 수 있습니다.
3. 대단함, 훌륭함의 뉘앙스:
* 絶妙 (절묘): 솜씨나 꾀가 아주 뛰어나 기가 막힐 정도라는 뜻입니다.
* 驚異 (경이): 놀랍고 이상하다는 뜻으로, 훌륭함에 대한 놀라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卓越 (탁월): 아주 뛰어나다는 뜻으로, 기가 막히게 잘하는 상황에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 '기가 막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싶으신지에 따라 위와 같은 한자어나 구를 활용하여 그 뉘앙스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기가 막히게 멋진 광경: 令人驚嘆的景象 (영인경탄적경상), 絶妙한 광경 (절묘한 광경)
* 기가 막히는 실수: 令人愕然的失手 (영인악연적실수), 啞然한 실수 (아연한 실수)
* 기가 막히게 잘하는 솜씨: 令人驚異的技巧 (영인경이적기교), 卓越한 솜씨 (탁월한 솜씨)

'재미있다'에 딱 떨어지는 하나의 한자 단어는 없지만, 그 의미와 뉘앙스를 나타내는 다양한 한자어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재미인지에 따라 적절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흥미롭고 즐거운 재미:
* 有趣 (유취): 가장 일반적인 '재미있다'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뜻입니다.
* 興味 (흥미): 마음이 끌리고 재미를 느끼는 감정을 나타냅니다.
* 津津有趣 (진진유취):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아주 즐거워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 妙趣 (묘취): 묘하고 재미있는 흥취를 의미합니다.
* 樂趣 (낙취): 즐거움과 재미를 함께 나타냅니다.
2. 웃기고 즐거운 재미:
* 滑稽 (골계): 익살스럽고 웃긴다는 의미입니다.
* 詼諧 (회해):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재미를 나타냅니다.
* 可笑 (가소): 웃을 만하다는 뜻으로, 재미있는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3. 신나고 활기찬 재미:
* 歡樂 (환락): 기쁘고 즐거운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 熱鬧 (열鬧): 떠들썩하고 활기찬 재미를 의미합니다.
예시:
* 재미있는 이야기: 有趣的故事 (유취적고사)
* 정말 재미있다! 真有趣! (진유취!)
* 웃긴 농담이 재미있다: 滑稽的笑話很有趣 (골계적소화흔유취)
* 신나는 축제: 歡樂的節日 (환락적절일)
어떤 종류의 '재미있다'를 표현하고 싶으신지에 따라 위 단어들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有趣 (유취)**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 "발광체"와 "수음체"를 비교하는 것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두 용어는 빛 에너지와의 상호작용 방식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핵심적인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해 드릴게요.
발광체 (發光體, Luminous body)
* 정의: 스스로 빛 에너지를 방출하는 물체입니다. 내부에 에너지원을 가지고 있어 빛을 만들어냅니다.
* 빛의 근원: 자체적인 에너지 변환 (예: 핵융합 반응, 화학 반응, 전기 에너지)을 통해 빛을 생성합니다.
* 예시: 태양, 별, 전구, 형광등, LED, 반딧불이 등
* 특징:
   *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다른 물체의 도움 없이도 빛을 발합니다.
   * 빛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 온도가 높거나 화학적/전기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음체 (受陰體, Non-luminous body)
* 정의: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다른 발광체로부터 받은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하여 보이는 물체입니다.
* 빛의 근원: 외부의 빛 에너지를 받아서 그 일부를 우리 눈에 반사하여 보이게 됩니다.
* 예시: 달, 지구를 포함한 행성, 책상, 의자, 사람 등 대부분의 물체
* 특징:
   *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므로 발광체가 없으면 어둠 속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 발광체로부터 오는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합니다.
   * 반사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예: 사과는 빨간색 파장의 빛을 주로 반사)
핵심 비교 정리
| 특징 | 발광체 (發光體) | 수음체 (受陰體) |
|---|---|---|
| 빛의 생성 | 스스로 빛을 냄 (자체 에너지원) | 외부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함 (자체 발광 X) |
| 빛의 근원 | 자체 에너지 변환 (핵융합, 화학, 전기) | 외부 발광체 |
| 가시성 | 스스로 빛을 내므로 어둠 속에서도 보임 | 발광체가 없으면 어둠 속에서 보이지 않음 |
| 예시 | 태양, 별, 전구, 반딧불이 등 | 달, 행성, 책, 사람 등 대부분의 물체 |
이 비교를 통해 발광체와 수음체의 가장 큰 차이는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지 여부라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발광체는 빛 에너지의 능동적인 공급원인 반면, 수음체는 수동적으로 빛을 받아 보이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웃음의 면역 효과 (免疫效果)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아주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웃음이 신체적 (身體的), 정신적 (精神的)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면역 체계 (免疫體系)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웃음이 면역 체계 (免疫體系)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減少): 웃음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에피네프린의 분비를 감소 (減少)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적 (慢性的)인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 (免疫體系)를 약화 (弱化)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 웃음으로써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면 면역 기능 (免疫機能)이 정상적 (正常的)으로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 세포 (免疫細胞) 활성화 (活性化): 연구에 따르면 웃음은 자연 살해 세포 (自然殺害細胞, NK 세포)의 활동성 (活動性)을 증가 (增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K 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 (感染)된 세포나 암세포 (癌細胞)를 직접 파괴 (破壞)하는 중요한 면역 세포 (免疫細胞)입니다. 웃음을 통해 NK 세포가 활발해지면 외부 침입자 (外部侵入者)에 대한 방어력 (防禦力)이 강화 (强化)될 수 있습니다.
* 면역 글로불린 A (免疫글로불린 A, IgA) 증가 (增加): IgA는 호흡기 (呼吸器)나 소화기 (消化器) 점막 (粘膜)에서 병원균 (病原菌)의 침입 (侵入)을 막는 항체 (抗體)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웃음이 타액 (唾液) 속의 IgA 농도 (濃度)를 증가 (增加)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웃음이 외부로부터의 감염 (感染)을 예방 (豫防)하는 데 기여 (寄與)할 수 있음을 시사 (示唆)합니다.
* 긍정적인 감정 증진 (增進): 웃음은 행복감 (幸福感),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肯定的)인 감정 (感情)을 유발 (誘發)하고 부정적 (否定的)인 감정 (感情)을 완화 (緩和)하는 효과 (效果)가 있습니다. 긍정적 (肯定的)인 정서 상태 (情緖狀態)는 면역 체계 (免疫體系)의 건강과 밀접 (密接)한 관련 (關聯)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혈액 순환 개선 (改善): 웃음은 혈액 순환 (血液循環)을 촉진 (促進)하고 혈압 (血壓)을 낮추는 효과 (效果)가 있어 전반적 (全面的)인 신체 기능 (身體機能)을 향상 (向上)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혈액 순환 (血液循環)은 면역 세포 (免疫細胞)가 신체 곳곳으로 효율적 (效率的)으로 이동 (移動)하고 기능 (機能)을 수행 (遂行)하는 데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
   물론 웃음이 만병통치약 (萬病通治藥)은 아니며, 심각한 질병 (疾病)을 웃음만으로 치료 (治療)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웃음은 건강한 생활 습관 (生活習慣)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면역 체계 (免疫體系)를 강화 (强化)하고 전반적 (全面的)인 웰빙을 증진 (增進)하는 데 긍정적 (肯定的)인 역할 (役割)을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웃음을 늘리는 방법:
* 유머 감각 (幽默感覺)을 키우세요: 코미디 프로그램이나 유머 관련 콘텐츠를 즐겨 보세요.
*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 (時間)을 보내세요: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 긍정적 (肯定的)인 태도 (態度)를 유지 (維持)하세요: 작은 일에도 감사 (感謝)하고 웃을 거리를 찾아보세요.
* 억지로라도 웃어보세요: 때로는 억지웃음도 스트레스 해소 (解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웃음은 스트레스 해소 (解消), 면역 세포 (免疫細胞) 활성화 (活性化), 항체 (抗體) 증가 (增加) 등 다양한 경로 (經路)를 통해 면역 체계 (免疫體系)에 긍정적 (肯定的)인 영향 (影響)을 미칠 수 있는 즐겁고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증오 (憎惡)라는 강렬 (强烈)한 부정적 (否定的) 감정 (感情)은 개인 (個人)과 사회 (社會)에 걸쳐 매우 파괴적 (破壞的)인 효과 (效果)를 가져옵니다. 단순히 불쾌감 (不快感)을 느끼는 것과는 차원 (次元)이 다른 깊고 격렬 (激烈)한 감정 (感情)이기 때문에, 그 영향 (影響) 또한 심각 (深刻)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 (個人)에게 미치는 효과 (效果):
* 정신 건강 (精神健康) 악화 (惡化):
   * 불안 (不安)과 초조 (焦燥): 증오 (憎惡)의 대상 (對象)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과 부정적 (否定的)인 감정 (感情)은 극심 (極甚)한 불안 (不安)과 초조 (焦燥)를 유발 (誘發)할 수 있습니다.
   * 우울증 (憂鬱症): 장기적 (長期的)인 증오 (憎惡)는 무력감 (無力感)과 절망감 (絶望感)을 느끼게 하여 우울증 (憂鬱症)의 위험 (危險)을 높입니다.
   * 분노 조절 장애 (忿怒調節障碍): 쉽게 분노 (忿怒)하고 공격적 (攻擊的)인 성향 (性向)을 보이게 될 수 있으며, 이는 대인 관계 (對人關係) 파탄 (破綻)의 주요 (主要) 원인 (原因)이 됩니다.
   * 강박적 (強迫的)인 사고 (思考): 증오 (憎惡)의 대상 (對象)에 대한 생각에 몰두 (沒頭)하게 되어 일상생활 (日常生活)에 집중 (集中)하기 어려워집니다.
   * 수면 장애 (睡眠障碍): 부정적 (否定的)인 감정 (感情)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不眠症)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 신체 건강 (身體健康) 악화 (惡化):
   * 스트레스 증가 (增加): 증오 (憎惡)는 강력 (强烈)한 스트레스 반응 (反應)을 유발 (誘發)하여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 (分泌)를 촉진 (促進)합니다. 만성적 (慢性的)인 스트레스는 심혈관 질환 (心血管疾患), 소화기 질환 (消化器疾患), 면역력 저하 (免疫力低下) 등 다양한 신체적 (身體的) 문제 (問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혈압 상승 (血壓上昇): 지속적 (持續的)인 분노 (忿怒)와 적개심 (敵愾心)은 혈압 (血壓)을 상승 (上昇)시켜 심장 건강 (心臟健康)에 악영향 (惡影響)을 미칩니다.
   * 면역력 저하 (免疫力低下): 스트레스 호르몬의 증가 (增加)는 면역 세포 (免疫細胞)의 기능 (機能)을 억제 (抑制)하여 감염 (感染)에 취약 (脆弱)해지게 만듭니다.
* 사회적 고립 (社會的孤立): 증오심 (憎惡心)을 가진 사람 (사람)은 주변 (周邊) 사람들과의 관계 (關係)가 악화 (惡化)되고 고립 (孤立)될 가능성 (可能性)이 높습니다. 이는 외로움과 소외감 (疏外感)을 심화 (深化)시켜 정신 건강 (精神健康)에 더욱 부정적 (否定的)인 영향 (影響)을 미칩니다.
* 자기 파괴적 (自己破壞的) 행동 (行動): 극단적 (極端的)인 경우 (境遇), 증오 (憎惡)의 감정 (感情)은 자기 자신 (自己自身)을 해치는 행동 (行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 (社會)에 미치는 효과 (效果):
* 폭력 (暴力)과 범죄 (犯罪): 증오 (憎惡)는 특정 (特定) 집단 (集團)이나 개인 (個人)에 대한 공격적 (攻擊的)인 행동 (行動)의 근본적 (根本的)인 동기 (動機)가 될 수 있으며, 혐오 범죄 (嫌惡犯罪), 테러 (terror) 등 심각 (深刻)한 사회 문제 (社會問題)를 야기 (惹起)합니다.
* 갈등 (葛藤)과 분열 (分裂): 사회 구성원 (社會構成員) 간 (間)의 증오 (憎惡)는 불신 (不信)과 적대감 (敵對感)을 증폭 (增幅)시켜 사회 통합 (社會統合)을 저해 (沮害)하고 갈등 (葛藤)과 분열 (分裂)을 심화 (深化)시킵니다.
* 차별 (差別)과 불평등 (不平等): 특정 (特定) 집단 (集團)에 대한 증오 (憎惡)는 차별 (差別)과 억압 (抑壓)을 정당화 (正當化)하는 이념적 (理念的) 기반 (基盤)이 되며, 사회적 (社會的) 불평등 (不平等)을 심화 (深化)시키는 원인 (原因)이 됩니다.
* 인권 침해 (人權侵害): 증오 (憎惡)에 기반 (基盤)한 행동 (行動)은 소수 (少數) 집단 (集團)이나 취약 계층 (脆弱階層)의 기본적인 인권 (人權)을 침해 (侵害)하는 결과 (結果)를 초래 (招來)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비용 (社會的費用) 증가 (增加): 증오 범죄 (憎惡犯罪), 사회적 (社會的) 갈등 (葛藤) 등으로 인해 사회 전체 (社會全體)적으로 막대 (莫大)한 경제적 (經濟的), 정신적 (精神的) 비용 (費用)이 발생 (發生)합니다.
   결론적 (結論的)으로, 증오 (憎惡)는 개인 (個人)의 정신적 (精神的), 신체적 (身體的) 건강 (健康)을 심각 (深刻)하게 훼손 (毁損)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 (社會全體)의 안정 (安定)과 발전 (發展)을 저해 (沮害)하는 매우 위험 (危險)한 감정 (感情)입니다. 증오 (憎惡)의 감정 (感情)을 극복 (克服)하고, 이해 (理解)와 공감 (共感), 관용 (寬容)의 태도 (態度)를 함양 (涵養)하는 것이 건강 (健康)한 개인 (個人)과 사회 (社會)를 만드는 데 필수적 (必須的)입니다.
   만약 스스로 또는 주변 (周邊) 사람 (사람)이 증오 (憎惡)의 감정 (感情)으로 인해 어려움 (困難)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 (專門家)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 (重要)합니다.



'許京寧神人讲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요강연  (1) 2025.04.21
지위  (0) 2025.04.20
토요강연  (1) 2025.04.09
가족  (0) 2025.03.10
일요강연  (0) 2025.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