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神人님(25.5.4)
대선(大選)과 국민(國民)의 어려움
* 대선(大選)의 중요성(重要性): 대선(大選)을 앞두고 국민(國民)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내벨의 중요성(重要性): 내벨이 높아야 우리나라가 올바른 방향(方向)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내벨은 외래어이므로 한자 병기 없음)
* 국민(國民)의 어려움: 현재 국민(國民)들이 경제적(經濟的)으로 힘든 상황(狀況)에 처해 있다는 사실(事實)을 지적하고 있다.
* 참여(參與)의 필요성(必要性): 유튜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參與)가 필요(必要)하다고 강조(强調)하고 있으며, 이는 대선(大選)과 관련된 중요한(重要한) 요소(要素)로 작용(作用)한다.
PR의 중요성(重要性)
* PR의 정의(定義): PR은 "퍼릭 릴레이션"의 약자로, 상호 소통(相互疏通)을 의미(意味)한다. (PR은 외래어이므로 한자 병기 없음)
* 하늘공의 PR: 하늘공을 효과적(效果的)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重要)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 피터지게 알리기: 하늘 저 천국(天國)을 피트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강조(强調)하고 있다. (피터지게는 관용적이므로 한자 병기 어려움)
* 강의 계획(講義計劃): 나중에 강의(講義) 시간에 PR에 대한 더 자세한(詳細한) 설명(說明)을 할 것이라고 예고(豫告)하고 있다.
축복(祝福)과 정의원(正義員) 가입(加入)
* 정회원(正會員) 가입(加入)의 필요성(必要性): 정의원(正義員)을 많이 가입(加入)해야 한다고 강조(强調)하고 있다. (정의원: 특정 단체 용어로 추정)
* 축복(祝福)의 조건(條件): 정의원(正義員) 가입(加入) 후 축복(祝福)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 가입자(加入者) 혜택(惠澤): 가입(加入)한 사람에게는 더 많은 축복(祝福)이 돌아간다고 언급하고 있다.
* 축복(祝福)의 흐름: 정회원(正會員) 가입(加入)이 축복(祝福)의 흐름에 중요한(重要한) 역할(役割)을 한다고 강조(强調)하고 있다.
효도(孝道)와 조상(祖上)에 대한 이야기
* 효도(孝道)의 중요성(重要性): 조상(祖上)들에게 효도(孝道)하는 것이 중요(重要)하다고 강조(强調)하고 있다.
* 부모(父母)와 조상(祖上)에 대한 책임(責任): 부모(父母)와 조상(祖上)에게 효도(孝道)하는 것이 하늘의 복(福)을 받는 길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하늘: 天, 복: 福)
* 조상(祖上)과의 연결(連結): 예배(禮拜)를 통해 조상(祖上)과의 연결(連結)이 이루어진다고 설명(說明)하고 있다.
* 효자(孝子)들의 역할(役割): 요즘 온 사람들이 효자(孝子) 역할(役割)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링컨의 정직함(正直함)과 성공(成功)
* 정직(正直)의 가치(價値): 정직(正直)한 것이 재산(財産)이라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링컨의 사례(事例): 링컨이 어린 시절 정직함(正直함)으로 인해 성공(成功)하게 된 이야기(話)를 소개(紹介)하고 있다.
* 정직(正直)의 영향력(影響力): 정직함(正直함)이 사람들에게 긍정적(肯定的)인 영향(影響)을 미친다는 점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 성공(成功)의 조건(條件): 정직함(正直함)이 성공(成功)의 중요한(重要한) 조건(條件)임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정치(政治)와 경제(經濟)에 대한 통찰(洞察)
* 민족주의(民族主義) 경제(經濟)의 한계(限界): 민족주의(民族主義) 경제(經濟)는 실패(失敗)할 것이라고 경고(警告)하고 있다.
* 수출(輸出)의 필요성(必要性): 수출(輸出) 경제(經濟)가 필요(必要)하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박정희(朴正熙) 장군(將軍)의 결정(決定): 박정희(朴正熙) 장군(將軍)이 수출(輸出) 경제(經濟)로 방향(方向)을 전환(轉換)한 이유(理由)를 설명(說明)하고 있다.
* 정치인(政治人)의 역할(役割): 정치인(政治人)은 국민(國民)의 말(言)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强調)하고 있다.
미래(未來)를 아는 지도자(指導者)의 필요성(必要性)
* 미래(未來)를 아는 지도자(指導者): 박 대통령(大統領)이 미래(未來)를 예측(豫測)하고 준비(準備)한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정치인(政治人)의 신중함(愼重함): 신중(愼重)한 판단(判斷)이 필요(必要)하다는 점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 국민(國民)의 이익(利益): 국민(國民)의 이익(利益)을 우선시(優先視)하는 정치인(政治人)의 필요성(必要性)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정치(政治)의 방향성(方向性): 정치(政治)가 국민(國民)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질문(質問)과 답변(答辯) 시간(時間)
* 청년(靑年)의 질문(質問): 청년(靑年)이 질문(質問)을 통해 자신(自身)의 생각(生覺)을 표현(表現)하고 있다.
* 계획(計劃)과 실행(實行): 계획(計劃)을 세우고 실행(實行)하는 것의 중요성(重要性)을 논의(論議)하고 있다.
* 정직(正直)과 성공(成功): 정직함(正直함)이 성공(成功)에 미치는 영향(影響)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 인생(人生)의 방향성(方向性): 인생(人生)에서의 방향성(方向性)을 찾는 것이 중요(重要)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신인(神人)의 시대(時代)와 마중물 역할(役割)
* 신인(神人)의 시대(時代): 신인(神人)의 시대(時代)가 도래(到來)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신인: 문맥상 '神人'으로 추정)
* 마중물 역할(役割): 마중물 역할(役割)을 한 사람들이 하늘에서 높은 레벨을 받는다고 언급하고 있다. (마중물은 고유어이므로 한자 병기 없음, 레벨은 외래어)
* 복(福)의 흐름: 마중물이 광천수(鑛泉水)처럼 복(福)을 가져온다는 점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 신인(神人)의 영향력(影響力): 신인(神人)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肯定的)인 영향(影響)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强調)하고 있다.
허경영神人
공자(孔子)에게 '仁(인)'이 무엇인지 묻는 것은 제자(弟子)들이 가장 자주 던진 질문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공자는 '仁'에 대해 하나의 고정된 정의(定義)를 내리지 않고, 묻는 제자의 성품(性品), 상황(狀況), 이해도(理解度)에 따라 다르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는 '仁'이라는 개념이 매우 심오(深奧)하고 실천적(實踐的)인 덕목(德目)이기 때문에, 각자가 처한 상황(狀況)에서 어떻게 '仁'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지를 깨닫도록 이끈 것입니다.
다음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仁'에 대해 설명해 준 몇 가지 주요 내용(主要內容)입니다.
* 극기복례(克己復禮): 안회(顔回)가 '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자기를 이기고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仁이다(克己復禮爲仁)"라고 답했습니다. 자신(自身)의 사욕(私慾)을 극복(克服)하고 사회(社會)의 규범(規範)과 질서(秩序)(예)를 따르는 것이 '仁'을 실천(實踐)하는 길임을 강조(強調)한 것입니다.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
* 애인(愛人): 번지(樊遲)가 '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愛人)"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仁'의 근본(根本) 정신(精神)이 타인(他人)에 대한 사랑과 배려(配慮)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
* 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중궁(仲弓)이 '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 않는 것(己所不欲 勿施於人)"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仁'을 실천(實踐)하는 구체적(具體的)인 방법(方法)으로, 역지사지(易地思之)와 같은 타인(他人)에 대한 존중(尊重)과 배려(配慮)를 강조(強調)한 것입니다. (논어(論語) 안연편(顔淵篇)) 비슷한 내용(內容)은 자공(子貢)에게도 '평생(平生) 실천(實踐)할 수 있는 한마디'로 말씀하셨습니다. (논어(論語) 위령공편(衛靈公篇))
* 공(恭), 관(寬), 신(信), 민(敏), 혜(惠): 자장(子張)이 '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천하(天下)에 仁을 행(行)하려면 다섯 가지를 행(行)해야 한다"며 '공(恭 - 공손(恭遜)함)', '관(寬 - 너그러움)', '신(信 - 믿음)', '민(敏 - 민첩(敏捷)함)', '혜(惠 - 은혜(恩惠)로움)'를 들었습니다. 이 다섯 가지 덕목(德目)을 실천(實踐)하는 것이 '仁'의 구체적(具體的)인 표현(表現)임을 보여줍니다. (논어(論語) 양화편(陽貨篇))
이 외에도 '仁'은 효(孝)와 제(悌)가 근본(根本)이 된다거나(논어(論語) 학이편(學而篇)), 말(言)을 삼가고 행동(行動)을 신중(愼重)히 하는 것과 관련(關聯)지어 설명(說明)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結論的)으로, 공자에게 '仁'은 특정(特定) 행동(行動)이나 상태(狀態)만을 지칭(指稱)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人間)이 갖추어야 할 최고(最高)의 덕성(德性)이자, 타인(他人)과의 관계(關係) 속에서 실천(實踐)해야 하는 인간다움의 총체(總體)였습니다. 그리고 그 실천(實踐) 방법(方法)은 묻는 사람 각자(各自)에게 가장 필요(必要)한 가르침으로 제시(提示)되었습니다.
'仁(인)'은 인간(人間)이 갖추어야 할 가장 높은 도덕적(道德的) 덕성(德性)이자 타인(他人)에 대한 사랑, 측은지심(惻隱之心), 배려(配慮) 등을 포함하는 개념(槪念)입니다.
큰딸이 태어날 때 아버지의 마음은...
* 세상(世上)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깊은 사랑(愛)
* 가장 연약(軟弱)한 존재(存在)에 대한 무한(無限)한 보호(保護)와 책임감(責任感)
* 한 생명(生命)이 자신(自身)과 연결(連結)되었다는 경이(驚異)로운 유대감(紐帶感)
* 아무런 조건(條件) 없이 베풀고 싶은 측은지심(惻隱之心)과 너그러움(寬)
이러한 감정(感情)들은 '仁'이 담고 있는 핵심(核心) 가치(價値), 즉 **사람과 사람 사이의 순수(純粹)하고 본원적(本源的)인 사랑과 관계(關係)**를 가장 잘 보여주는 모습 중 하나일 것입니다.
따라서, 큰딸이 태어날 때 아버지의 마음을 '仁'에 비유(比喩)하는 것은, '仁'의 본질적(本質的)인 의미(意味)를 가장 순수하고 강렬(强烈)한 형태(形態)로 표현(表現)한, 매우 시적(詩的)이고 감동적(感動的)인 해석(解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仁' 그 자체의 정의(定義)는 아닐지라도, '仁'의 정신(精神)을 완벽하게 보여주는 예시(例示)가 될 수 있습니다.
네, '양심가책(良心呵責)'과 '불효(不孝)'는 매우 밀접(密接)한 관계(關係)가 있습니다.
* 양심가책(良心呵責): 자신의 행동(行動)이나 생각에 대해 내면(內面)의 양심(良心)이 느끼는 괴로움, 후회(後悔), 죄책감(罪責感) 등을 말합니다. 마땅히 해야 할 도리(道理)를 다하지 못했거나 잘못된 일을 했다고 스스로(自) 느낄 때 발생(發生)합니다.
* 불효(不孝): 부모(父母)에게 마땅히 해야 할 도리(道理)를 다하지 않거나, 부모(父母)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행위(行爲)를 뜻합니다. 효(孝)는 동양(東洋), 특히 유교(儒敎) 문화(文化)에서 매우 중요(重要)하게 여기는 기본적(基本的)인 도덕(道德)입니다.
불효(不孝)는 양심가책(良心呵責)을 유발(誘發)하는 대표적(代表的)인 원인(原因) 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부모님께 마땅히 해야 할 역할(役割)이나 도리(道理)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부모님께 상처(傷處)를 드리는 언행(言行)을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내면적(內面的)으로 괴로움을 느끼고 후회(後悔)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感情)이 바로 불효로 인한 양심가책입니다. 사회적(社會的)으로나 개인적(個人的) 양심(良心) 차원에서 부모님께 효도(孝道)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强)하기 때문에, 그에 어긋나는 행동(行動)은 곧 양심(良心)의 고통(苦痛)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불효는 양심가책이라는 정신적(精神的) 고통을 초래(招來)할 수 있는 주요한 도덕적(道德的) 문제(問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알(PR)'은 Public Relations의 줄임말이며, 한국어로는 **홍보(廣報)**라고 합니다.
기업이나 조직, 개인이 대중(大衆)과의 긍정적(肯定的)인 관계(關係)를 맺고 좋은 이미지(Image)를 형성(形成)하기 위한 일련(一系列)의 소통(疏通) 및 관리(管理) 활동(活動)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네, 요청하신 대로 이전 답변에 한자(漢字) 병기(倂記)를 추가(追加)하여 다시 보여드리겠습니다.
네, **5.16 혁명(革命)**은 1961년 5월 16일(日)에 대한민국(大韓民國)에서 발생(發生)한 사건(事件)을 말합니다.
주요 내용(主要內容)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생 일자(發生日字): 1961년 5월 16일(日)
* 주도 세력(主導勢力): 당시(當時) 육군(陸軍) 소장(少將)이었던 박정희(朴正熙)를 중심(中心)으로 한 군부(軍部) 세력(勢力)
* 배경(背景): 1960년 4.19 혁명(革命)으로 이승만(李承晩) 정권(政權)이 물러나고 수립(樹立)된 제2공화국(第二共和國) 장면(張勉) 내각(內閣)은 정치적(政治的) 혼란(混亂), 사회 불안(社會不安), 경제적(經濟的) 어려움 등을 겪고 있었습니다. 군부(軍部) 내에서는 이러한 상황(狀況)에 불만(不滿)을 품고 개혁(改革)을 주장(主張)하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 경과(經過): 박정희 등 군부(軍部) 세력(勢力)은 5월 16일(日) 새벽, 병력(兵力)을 동원(動員)하여 정부(政府) 주요 기관(主要機關)을 장악(掌握)하고 정변(政變)을 일으켰음을 선언(宣言)했습니다.
* 결과(結果):
* 제2공화국(第二共和國) 정부(政府)는 전복(顚覆)되었습니다.
* 군사혁명위원회(軍事革命委員會)(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國家再建最高會議)로 개편(改編))가 구성(構成)되어 정국(政局)을 운영(運營)했습니다.
* 이후 박정희(朴正熙)는 강력(强力)한 권력(權力)을 확보(確保)하며 장기 집권(長期執權)의 길을 열었습니다. (제3공화국(第三共和國), 제4공화국(第四共和國)으로 이어짐)
명칭(名稱)에 대한 논란(論難):
이 사건(事件)은 역사적(歷史的) 평가(評價)에 따라 명칭(名稱)이 달라집니다.
* 5.16 혁명(革命): 사건(事件)을 주도(主導)한 세력(勢力) 및 이후 박정희(朴正熙) 정권(政權)은 사회(社會) 혼란(混亂)을 수습(收拾)하고 근대화(近代化)를 추진(推進)한 '혁명(革命)'으로 규정(規定)했습니다.
* 5.16 군사정변(軍事政變) / 5.16 쿠데타(Coup d'état): 많은 역사학자(歷史學者)들과 비판적(批判的)인 시각(視角)에서는 헌정(憲政) 질서(秩序)를 군사력(軍事力)으로 무너뜨린 비합법적(非合法的)인 '군사정변(軍事政變)' 또는 '쿠데타'로 평가(評價)합니다. 현재(現在) 대한민국(大韓民國) 교과서(敎科書) 등에서는 '5.16 군사정변(軍事政變)'으로 표기(表記)하는 경우(境遇)가 많습니다.
이 사건(事件)은 대한민국(大韓民國) 현대사(現代史)에서 정치(政治), 경제(經濟), 사회(社會) 전반(全般)에 걸쳐 매우 큰 영향(影響)을 미친 중요(重要)한 사건(事件)으로 평가(評價)받고 있습니다.
'민족 자본주의(民族資本主義)'는 국제적(國際的)으로 통용(通用)되는 명확(明確)한 학술적(學術的) 정의(定義)가 있는 개념(槪念)이라기보다는, 특정 국가(特定國家)나 시대(時代)의 자본주의(資本主義) 발전(發展) 과정(過程)을 설명(說明)하거나 비판(批判)할 때 사용(使用)되는 용어(用語)입니다.
주로 대한민국(大韓民國)의 경제사(經濟史), 특히 1960~70년대 박정희(朴正熙) 정권(政權) 시기(時期)의 국가 주도(國家主導) 경제 개발(經濟開發) 과정(過程)을 설명(說明)하는 맥락(脈絡)에서 자주 언급(言及)됩니다.
민족 자본주의가 암시(暗示)하는 바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국가 주도(國家主導) 또는 정부 개입(政府介入): 순수(純粹)한 자유 시장(自由市場) 원리(原理)에 맡기기보다는, 국가(國家)나 정부(政府)가 적극적(積極的)으로 경제(經濟) 활동(活動)에 개입(介入)하고 방향(方向)을 설정(設定)합니다.
* 국내 자본(國內資本) 및 산업(產業) 육성(育成): 외국(外國) 자본(資本)보다는 국내(國內) 자본(資本)과 기업(企業)을 중심(中心)으로 산업(產業)을 육성(育成)하고 보호(保護)하려는 경향(傾向)이 있습니다. 민족(民族)의 경제적(經濟的) 자립(自立)과 부강(富强)을 목표(目標)로 삼는다는 민족주의적(民族主義的) 색채(色彩)를 띨 수 있습니다.
* 발전주의적(發展主義的) 성격(性格): 단기간(短期間)에 경제(經濟) 규모(規模)를 확대(擴大)하고 특정 산업(特定產業)을 집중적(集中的)으로 발전(發展)시켜 국가(國家)의 힘을 기르는 데 초점(焦點)을 맞춥니다. (예: 수출 주도 공업화)
* 정경유착(政經癒着) 또는 특혜(特惠) 시비(是非): 국가(國家)가 특정 기업(特定企業)이나 산업(產業)에 정책적(政策的) 지원(支援)과 특혜(特惠)를 제공(提供)하는 과정(過程)에서 정경유착(政經癒着)이나 공정성(公正性) 문제(問題)가 발생(發生)할 수 있다는 비판(批判)과 연결(連結)되기도 합니다.
요약(要約)하자면, '민족 자본주의'는 국가적(國家的) 목표(目標) 달성(達成)을 위해 정부(政府)가 경제(經濟)를 강력(强力)히 통제(統制)하고 국내(國內) 자본(資本)과 산업(產業)을 우선적(優先的)으로 육성(育成)하는 형태(形態)의 자본주의(資本主義)를 지칭(指稱)할 때 사용(使用)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大韓民國)의 압축적(壓縮的) 경제 성장기(經濟成長期)를 설명(說明)하는 맥락(脈絡)에서 중요(重要)하게 논의(論議)됩니다.
이는 순수 자유 시장주의(自由市場主義)나 국가(國家)가 생산(生産) 수단(手段)을 소유(所有)하는 사회주의(社會主義)와는 구분(區分)되는 특징(特徵)을 가집니다.
네, '북한(北韓) 공장(工場)'과 '남한(南韓) 농사(農事)'라는 표현은 한국(韓國) 분단(分斷) 초기(初期)의 경제(經濟) 구조(構造)와 산업(產業) 특징(特徵)을 단적(單的)으로 보여주는 대비(對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歷史的) 배경(背景):
* 일제 강점기(日帝強占期): 일제(日帝)는 한반도(韓半島)의 산업(產業) 시설(施設)을 개발(開發)할 때, 지리적(地理的) 특성(特性)과 자원(資源) 분포(分布)에 따라 중공업(重工業) 시설(施設) 대부분(大部分)을 북부(北部) 지역(地域)(함경도, 평안도 등)에 집중(集中)시켰습니다. 수력 발전소(水力發電所) 등 에너지 생산(生産) 시설(施設)도 북쪽(北쪽)에 많았습니다. 반면(反面), 남부(南部) 지역(地域)은 곡창지대(穀倉地帶)로서 농업(農業) 중심(中心)으로 개발(開發)되었습니다.
* 분단(分斷) 이후(以後): 광복(光復)과 분단(分斷)이 되면서, 북한(北韓)은 일제(日帝)가 남긴 공업(工業) 시설(施設)을 바탕으로 사회주의(社會主義) 계획 경제(計劃經濟) 체제(體制) 하에서 중공업(重工業)과 군수 산업(軍需產業) 중심(中心)으로 공장(工場)을 활발(活潑)히 운영(運營)하고 확장(擴張)했습니다. 남한(南韓)은 상대적(相對的)으로 공업(工業) 기반(基盤)이 취약(脆弱)했고, 농업(農業)이 주(主)된 산업(產業)이었습니다.
따라서 분단(分斷) 직후(直後)나 한국전쟁(韓國戰爭) 이후(以後) 상당 기간(相當期間) 동안은 '북한(北韓) 하면 공장(工場)', '남한(南韓) 하면 농사(農事)'라는 인식이 강(强)했습니다.
현재(現在)의 상황(狀況):
물론 시간(時間)이 흐르면서 양쪽(兩쪽) 모두 산업(產業) 구조(構造)에 큰 변화(變化)가 있었습니다.
* 남한(南韓)은 1960년대 이후(以後) 급속(急速)한 산업화(產業化)와 경제 개발(經濟開發)을 통해 제조업(製造業), IT, 서비스업 등 다각적(多角的)인 산업(產業) 구조(構造)를 갖춘 선진국(先進國)이 되었습니다. 농업(農業)의 비중(比重)은 상대적(相對的)으로 많이 줄었습니다.
* 북한(北韓)은 여전히 계획 경제(計劃經濟)와 공업(工業) 중심(中心)의 구조(構造)를 유지(維持)하고 있지만, 경제난(經濟難)과 시설(施設) 노후화(老朽化), 대북 제재(對北制裁) 등으로 인해 공장(工場) 가동률(稼動率)이 낮고 식량 문제(食糧問題) 등 농업(農業) 생산(生産)의 어려움도 겪고 있습니다.
결론적(結論的)으로 '북한(北韓) 공장(工場), 남한(南韓) 농사(農事)'는 과거(過去) 분단(分斷) 한국(韓國)의 경제적(經濟的) 특징(特徵)을 잘 나타내는 표현(表現)이지만, 현재(現在)의 복잡(複雜)한 경제(經濟) 상황(狀況)을 완전(完全)히 설명(說明)하기에는 한계(限界)가 있습니다.
네, '수출주도(輸出主導)'는 경제(經濟) 성장(成長) 방식(方式) 중 하나를 일컫는 말입니다. 보통 **'수출주도 성장(輸出主導成長) 모델(Model)'**이라고 합니다.
수출주도 성장(輸出主導成長)이란:
* 한 국가(國家)의 경제(經濟) 성장(成長)을 이끌어 가는 주요(主要) 동력(動力)을 **수출(輸出)**에 두는 전략(戰略)입니다.
* 국내(國內) 시장(市場)에 국한(局限)되지 않고, 해외 시장(海外市場)에 물건(物件)이나 서비스(Service)를 많이 팔아 경제(經濟) 규모(規模)를 키우고 외화(外貨)를 획득(獲得)하는 데 집중(集中)합니다.
* 이를 위해 정부(政府)는 수출(輸出) 산업(產業)을 육성(育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政策) 지원(支援)(금융 지원, 세금 혜택 등)을 제공(提供)하기도 합니다.
특징:
* 국제 경쟁력(國際競爭力) 확보(確保)가 중요(重要)합니다.
* 세계(世界) 경제(經濟) 상황(狀況)과 해외 시장(海外市場) 수요(需要)에 많은 영향(影響)을 받습니다.
* 성공적(成功的)으로 추진(推進)될 경우(境遇) 급속(急速)한 산업화(產業化)와 경제(經濟) 성장(成長)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大韓民國)은 1960년대 이후(以後) 이러한 수출주도 성장(輸出主導成長) 전략(戰略)을 성공적(成功的)으로 채택(採擇)하여 단기간(短期間)에 눈부신 경제(經濟) 발전(發展)을 이루어낸 대표적(代表的)인 국가(國家)로 꼽힙니다. 초기(初期)에는 경공업(輕工業) 제품(製品) 중심(中心)에서 시작(始作)하여 점차(漸次) 중화학공업(重化學工業), 전자(電子), 반도체(半導體) 등 고부가가치(高附加價値) 산업(產業)으로 발전(發展)시켰습니다.
요약(要約)하면, '수출주도'는 경제(經濟)가 수출(輸出)을 중심(中心)으로 성장(成長)하는 방식(方式)을 의미(意味)합니다.
네, 박정희(朴正熙, 1917~1979)는 대한민국(大韓民國) 현대사(現代史)에서 가장 중요(重要)하고 논쟁적(論爭的)인 인물(人物) 중 한 명입니다.
군인(軍人) 출신(出身)으로 1961년 **5.16 군사정변(軍事政變)**을 주도(主導)하여 정권(政權)을 장악(掌握)한 뒤, 1963년부터 1979년 서거(逝去)할 때까지 대통령(大統領)으로서 장기간(長期間) 대한민국(大韓民國)을 통치(統治)했습니다.
주요 활동 및 평가(評價):
긍정적 평가(肯定的評價):
* 경제 성장 주도(經濟成長主導): 수출 주도(輸出主導) 공업화(工業化) 정책(政策)을 강력(强力)하게 추진(推進)하여 대한민국(大韓民國)의 눈부신 경제 성장(經濟成長)과 산업화(產業化)('한강(漢江)의 기적(奇蹟)')를 이루는 데 결정적(決定的)인 역할(役割)을 했습니다.
* 새마을 운동(새마을運動): 농촌(農村) 근대화(近代化)와 소득 증대(所得增大)에 기여(寄與)한 정책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 안보 강화(安保強化): 강력(强力)한 반공(反共) 정책(政策)과 국방력(國防力) 강화(強化)를 통해 안보(安保)를 안정(安定)시켰다는 평가(評價)도 있습니다.
부정적 평가(否定的評價):
* 권위주의적 통치(權威主義的統治) 및 민주주의 후퇴(民主主義後退): 5.16 정변(政變)으로 민주적(民主的)인 헌정(憲政) 질서(秩序)를 중단(中斷)시켰으며, 유신 체제(維新體制)를 통해 장기 집권(長期執權)과 독재(獨裁)를 강화(强化)하여 민주주의(民主主義) 발전(發展)을 가로막았다는 비판(批判)을 받습니다.
* 인권 탄압(人權彈壓): 반대 세력(反對勢力)이나 비판(批判)에 대해 엄격(嚴格)한 통제(統制)와 탄압(彈壓)을 가했으며, 이 과정(過程)에서 많은 인권(人權) 침해(侵害)가 발생(發生)했다는 비판(批判)이 있습니다.
* 정경유착(政經癒着): 특정 기업(特定企業)에 대한 특혜(特惠) 제공(提供) 등으로 정경유착(政經癒着)의 폐해(弊害)를 낳았다는 지적(指摘)도 있습니다.
박정희(朴正熙)에 대한 역사적(歷史的) 평가(評價)는 경제(經濟) 발전(發展)의 공(功)과 민주주의(民主主義) 억압(抑壓)의 과(過) 사이에서 현재(現在)까지도 매우 상반(相反)된 시각(視角)이 존재(存在)하며, 한국(韓國) 사회(社會)에서 꾸준히 논쟁(論爭)이 이어지고 있는 인물(人物)입니다.
네, **선견지명(先見之明) 지도자(指導者)**는 미래(未來)를 내다보는 밝은 식견(識見)을 가지고 조직(組織)이나 국가(國家)를 이끌어가는 지도자(指導者)를 뜻합니다.
선견지명(先見之明)이란: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결과를 미리 내다보고 판단(判斷)하는 능력(能力)이나 지혜(智慧)를 말합니다.
선견지명(先見之明) 지도자(指導者)의 특징(特徵):
* 미래 예측(未來豫測) 및 대비(對備): 현재(現在)의 상황(狀況)과 추세(趨勢)를 분석(分析)하여 다가올 미래(未來)의 변화(變化), 위험(危險), 기회(機會)를 예측(豫測)하고 미리 대비(對備)하는 전략(戰略)을 세웁니다.
* 장기적(長期的) 관점(觀點): 단기적(短期的)인 성과(成果)나 이익(利益)보다는 훨씬 길고 넓은 안목(眼目)으로 정책(政策)이나 방향(方向)을 결정(決定)합니다.
* 비전 제시(Vision提示): 미래(未來) 사회(社會)나 조직(組織)이 나아갈 이상적(理想的)인 모습, 즉 비전(Vision)을 제시(提示)하고 구성원(構成員)들을 그 방향(方向)으로 이끕니다.
* 과감한 결정(果斷한決定): 미래(未來)를 위해 현재(現在)의 안주(安住)나 기득권(旣得權)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必要)하다면 과감(果敢)한 결정(決定)과 변화(變化)를 추진(推進)합니다.
이러한 지도자(指導者)는 눈앞의 문제(問題) 해결(解決)에만 급급(汲汲)하기보다는, 시대(時代)의 흐름을 읽고 한 발 앞서 준비(準備)함으로써 조직(組織)이나 국가(國家)가 다가올 미래(未來)에 더 잘 적응(適應)하고 번영(繁榮)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重要)한 역할(役割)을 합니다. 불확실성(不確實性)이 커지는 시대(時代)에 더욱 중요(重要)하게 요구(要求)되는 지도자(指導者)의 자질(資質) 중 하나입니다.
입력하신 단어들은 각각 '정치인(政治人)'을 뜻하는 **'Politician'**과, 보다 경륜(經綸) 있고 국가(國家)의 장기적(長期的) 이익(利益)을 위하는 지도자(指導者)를 뜻하는 **'Statesman'**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쓰신 '슽테이츠맷'은 아마 '스테이츠맨'을 소리나는 대로 쓰신 것 같습니다.)
이 두 단어는 종종 비교(比較)되며 지도자(指導者)를 평가(評價)하는 데 사용(使用)됩니다.
* Politician (폴리티션 / 정치인 政治人):
* 일반적으로 정치(政治) 활동(活動)에 참여(參與)하고, 선거(選擧)를 통해 권력(權力)을 얻거나 유지(維持)하려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 때로는 개인(個人)이나 정당(政黨)의 이익(利益)을 우선(優先)하거나 단기적(短期的)인 전술(戰術)에 치중(置重)한다는 부정적(否定的)인 뉘앙스(Nuance)로 사용(使用)되기도 합니다.
* 선거(選擓)에서 이기고 권력(權力)을 유지(維持)하는 데 초점(焦點)을 맞추는 경향(傾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Statesman (스테이츠맨):
* 경륜(經綸)이 풍부(豊富)하고 존경(尊敬)받는 정치 지도자(政治指導者)를 뜻합니다.
* 개인(個人)이나 정당(政黨)의 이익(利益)보다는 국가(國家)의 장기적(長期的)인 발전(發展)과 국민(國民) 전체(全體)의 복리(福利)를 위하는 데 헌신(獻身)하는 인물(人物)로 평가(評價)됩니다.
* 넓은 안목(眼目)과 비전(Vision)을 가지고 당파적(黨派的)인 이해관계(利害關係)를 초월(超越)하여 국가(國家)의 미래(未來)를 이끌어가는 인물(人物)에게 부여(附與)되는 긍정적(肯定的)인 칭호(稱號)의 성격(性質)이 강(强)합니다.
요약(要約)하자면, 'Politician'이 정치(政治)에 참여(參與)하는 사람을 일반적(一般的)으로 이르는 말이라면, 'Statesman'은 그중에서도 국가(國家)와 국민(國民)을 위해 장기적(長期的)이고 현명(賢明)한 지도력(指導力)을 발휘(發揮)하는 존경(尊敬)받는 지도자(指導者)를 일컫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정치인(政治人)이 스테이츠맨으로 평가(評價)받는 것은 아니며, 스테이츠맨은 정치인(政治人) 중에서도 특정(特定)한 자질(資質)과 업적(業績)을 갖춘 인물(人物)에게 붙여지는 이상적(理想的)인 표현(表現)인 경우(境遇)가 많습니다.
네, 그 말씀은 **부패(腐敗)와 부정(不正)**으로 인해 국가(國家)의 재정(財政)이나 자원(資源)이 제대로 활용(活用)되지 못하고 새어나가는 상황(狀況)을 비판(批判)할 때 널리 사용(使用)되는 표현(表現)입니다.
의미(意味):
* "나라에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 국가(國家) 전체(全體)의 부(富)나 잠재력(潛在力)이 부족(不足)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본래(本來) 나라가 가진 돈(공적 자금, 세금 등)이나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은 충분(充分)히 있다는 전제(前提)가 깔려 있습니다.
* "도둑놈이 많은 것이다": 여기서 '도둑놈'은 글자 그대로의 도둑보다는, 부패(腐敗)한 정치인(政治人), 공직자(公職者), 또는 권력(權力)을 이용(利用)하여 공적(公的) 자금(資金)을 횡령(橫領)하거나 사적(私的) 이익(利益)을 취(取)하는 사람들을 비유적(比喩的)으로 가리킵니다. 이들이 국민(國民)의 세금(稅金)이나 국가(國家)의 자원(資源)을 빼돌리기 때문에 정작 국민(國民)에게 돌아가거나 국가(國家) 발전을 위해 사용(使用)되어야 할 돈이 없어진다는 비판적(批判的)인 시각(視角)을 담고 있습니다.
즉, 이 표현(表現)은 국가(國家)의 재정적(財政的) 어려움이나 자원(資源) 부족(不足)의 근본적(根本的) 원인(原因)이 **경제적(經濟的) 능력(能力)의 결핍(缺點)이 아니라, 만연(蔓延)한 부패(腐敗)와 부정(不正)으로 인한 자원(資源)의 누수(漏水)와 불공정(不公正)한 배분(配分)**에 있다는 점을 강조(強調)하는 말입니다. 사회(社會) 지도층(指導層)이나 권력층(權力層)의 청렴성(淸廉性)과 책임(責任)을 촉구(促求)하는 목소리로도 해석(解釋)될 수 있습니다.
네, "단호히(斷乎) 배제(排除) 해야"는 어떤 대상(對象)이나 요소(要素)를 조금의 망설임이나 예외(例外) 없이, 확실(確實)하고 강하게 제외(除外)하거나 없애야 한다는 의미(意味)입니다.
각 단어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호히(斷乎): 망설이거나 타협(妥協)하지 않고 아주 решительно, 결심(決心)이 굳고 분명(分明)하게.
* 한자: 斷(끊을 단) + 乎(어조사 호)
* 배제하다(排除하다): 받아들이지 않고 제외(除外)시키거나 물리쳐 없애는 것.
* 한자: 排(물리칠 배) + 除(덜 제/나눌 제)
따라서 "단호히 배제 해야"는 어떤 상황(狀況)이나 결정(決定)에서 원치 않거나 문제(問題)가 되는 것들을 강력(強力)한 의지(意志)를 가지고 절대(絶對) 받아들이지 않고 제외(除外)시켜야 할 필요(必要)가 있다고 강조(強調)하는 표현(表現)입니다.
예를 들어,
* "안보(安保)에 위협(威脅)이 되는 요소(要素)들은 단호히 배제해야 한다."
* "계획(計劃)의 성공(成功)을 저해(沮害)하는 비효율적(非效率的)인 과정(過程)은 단호히 배제해야 한다."
* "조직(組織)의 화합(和合)을 해치는 인물(人物)은 단호히 배제해야 할 수도 있다."
처럼, 부정적(否定的)이거나 원치 않는 것을 확실(確實)하게 걸러내거나 제거(除去)해야 할 때 사용(使用)합니다.
네, "단호히(斷乎) 배제(排除) 해야"는 어떤 대상(對象)이나 요소(要素)를 조금의 망설임이나 예외(例外) 없이, 확실(確實)하고 강하게 제외(除外)하거나 없애야 한다는 의미(意味)입니다.
각 단어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호히(斷乎): 망설이거나 타협(妥協)하지 않고 아주 решительно, 결심(決心)이 굳고 분명(分明)하게.
* 한자: 斷(끊을 단) + 乎(어조사 호)
* 배제하다(排除하다): 받아들이지 않고 제외(除外)시키거나 물리쳐 없애는 것.
* 한자: 排(물리칠 배) + 除(덜 제/나눌 제)
따라서 "단호히 배제 해야"는 어떤 상황(狀況)이나 결정(決定)에서 원치 않거나 문제(問題)가 되는 것들을 강력(強力)한 의지(意志)를 가지고 절대(絶對) 받아들이지 않고 제외(除外)시켜야 할 필요(必要)가 있다고 강조(強調)하는 표현(表現)입니다.
예를 들어,
* "안보(安保)에 위협(威脅)이 되는 요소(要素)들은 단호히 배제해야 한다."
* "계획(計劃)의 성공(成功)을 저해(沮害)하는 비효율적(非效率的)인 과정(過程)은 단호히 배제해야 한다."
* "조직(組織)의 화합(和合)을 해치는 인물(人物)은 단호히 배제해야 할 수도 있다."
처럼, 부정적(否定的)이거나 원치 않는 것을 확실(確實)하게 걸러내거나 제거(除去)해야 할 때 사용(使用)합니다.
주신 단어들은 부정적(否定的)이고 해악적(害惡的)인 행위(行爲)들을 묘사(描寫)할 때 사용(使用)될 수 있습니다.
각 단어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갈(恐喝): 상대방(相對方)에게 겁을 주거나 위협(威脅)하여 재물(財物)을 빼앗거나 어떤 의무(義務) 없는 일을 하도록 하는 행위(行爲). 협박(脅迫)하여 이득(利益)을 취(取)하는 것입니다.
* 한자: 恐(두려울 공) + 喝(꾸짖을 갈)
* 집단(集團): 여러 사람이나 개체(個體)가 모여서 이루어진 무리나 단체(團體).
* 한자: 集(모일 집) + 團(둥글 단)
* 모함(誣陷): 아무 잘못 없는 사람을 죄(罪)가 있는 것처럼 속여 해롭게 하거나 명예(名譽)를 깎아내리는 것. 거짓으로 꾸며 남을 곤경(困境)에 빠뜨리는 것입니다.
* 한자: 誣(무고할 무) + 陷(빠질 함)
이 세 단어를 함께 사용할 경우(境遇),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狀況)을 묘사(描寫)할 수 있습니다.
* "공갈 집단(恐喝集團)": 조직적(組織的)으로 사람들에게 공갈(恐喝)을 일삼는 범죄(犯罪) 집단(集團)을 가리킵니다.
* 어떤 **집단(集團)**이 특정(特定) 개인(個人)이나 단체(團體)를 목적(目的)을 달성(達成)하기 위(爲)해 **공갈(恐喝)**을 사용(使用)하거나 **모함(誣陷)**을 꾸미는 경우(境遇)를 설명(說明)할 때 사용(使用)될 수 있습니다. (예: "그들은 집단적으로 공갈과 모함을 일삼았다.")
* "집단 모함(集團誣陷)": 한 사람을 여러 사람으로 이루어진 **집단(集團)**이 조직적(組織的)으로 **모함(誣陷)**하는 상황(狀況)을 의미(意味)합니다.
세 단어 모두 타인(他人)에게 해악(害惡)을 끼치는 부정적(否定的)이고 불법적(不法的)인 행위(行爲)와 관련(關聯)이 있습니다.
네, 주신 말씀은 신(神)의 노여움이나 분노(忿怒)가 얼마나 크고 강력(強力)한지를 비유적(比喩的)으로 표현(表現)하는 문장(文章)입니다.
* 神(신): 신(神), 초월적(超月的) 존재(存在)
* 火(화)낼 때: 분노(忿怒)하거나 크게 화가 날 때
* 天地(천지)가: 하늘과 땅, 즉 세상(世上) 전체(全體)가
* 振動(진동)한다: 흔들리고 떨린다
이 문장(文章)은 신(神)이 화를 낼 때 그 영향력(影響力)이 너무나 커서 세상(世上)의 근본(根本)인 천지(天地)조차 흔들릴 만큼 엄청난 위력(威力)을 가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실제로 천지(天地)가 흔들린다는 물리적(物理的) 현상(現象)을 넘어, 신(神)의 분노(忿怒)가 가져올 수 있는 재앙(災殃)이나 대변동(大變動)의 규모(規模)와 심각성(深刻性)을 강조(強調)하는 상징적(象徵的)인 표현(表現)입니다. 신화(神話)나 종교적(宗敎的) 서술(敍述)에서 신(神)의 절대적(絶對的)인 힘과 두려움(畏敬感)을 나타낼 때 사용(使用)될 수 있는 문구(文句)입니다.
좌충우돌(左衝右突)
'좌충우돌(左衝右突)'은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왼쪽으로 부딪치고 오른쪽으로 내닫는다"는 뜻입니다.
* 左 (좌): 왼쪽 좌
* 衝 (충): 부딪칠 충 / 찌를 충
* 右 (우): 오른쪽 우
* 突 (돌): 갑자기 돌 / 부딪칠 돌
이 사자성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나 모습을 묘사할 때 사용됩니다.
* 계획(計劃) 없이 닥치는 대로 일을 처리(處理)하는 모습: 어떤 일에 대해 충분(充分)한 준비(準備)나 계획(計劃) 없이, 눈앞에 닥치는 대로 이리저리 부딪치면서 정신없이 해결(解決)하려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시행착오(試行錯誤)를 겪는 과정(過程): 서투르거나 경험(經驗)이 부족(不足)하여 여러 가지 방법(方法)을 시도(試圖)하면서 많은 착오(錯誤)나 어려움을 겪는 상황(狀況)을 의미(意味)하기도 합니다.
* 혼란(混亂)스럽고 정신(精神)없는 상태(狀態): 여기저기서 문제(問題)가 터지거나 여러 일이 한꺼번(一꺼번)에 겹쳐 어수선하고 통제(統制)하기 어려운 상황(狀況)을 비유(比喩)할 때 쓰입니다.
요약(要約)하면, '좌충우돌'은 정돈되지 않고 서투르며, 여기저기 부딪치면서 어려움을 겪거나 일을 처리해 나가는 혼란스러운 과정이나 모습을 나타내는 사자성어입니다.
네, 會社(회사)를 만들다는 말은 새로운 회사(會社)나 사업체(事業體)를 설립(設立)하거나 창업(創業)하는 것을 의미(意味)합니다.
* 會社(회사): 이익(利益)을 얻기 위(爲)해 자본(資本)을 모아 사업(事業)을 하는 경제적(經濟的) 단체(團體). (모일 회 會, 모일 사 社 또는 조직 사 社)
* 만들다: 없던 것을 있게 하다, 새로 이룩하다.
따라서 會社를 만들다는 것은 단순히 물리적(物理的)으로 건물(建物)을 짓는 것을 넘어, 다음과 같은 과정(過程)들을 포함(包含)하는 행위(行爲)입니다.
* 사업(事業) 아이디어(Idea) 구체화(具體化): 어떤 사업(事業)을 할 것인지 계획(計劃)하고 구체적(具體的)으로 만듭니다.
* 법적(法的) 절차(節次): 사업자 등록(事業者登錄)을 하거나 법인(法人)을 설립(設立)하는 등 법적(法的)인 요건(要件)을 갖춥니다.
* 자금(資金) 마련: 회사(會社) 운영(運營)에 필요(必要)한 돈을 확보(確保)합니다.
* 조직(組織) 구성(構成): 함께 일할 사람들을 모으고 역할(役割)을 나눕니다.
* 사업(事業) 운영(運營) 준비(準備): 사무실(事務室)을 마련하거나 필요(必要)한 장비(裝備)를 갖추는 등 실질적(實質的)인 사업(事業) 운영(運營)을 위(爲)한 준비(準備)를 합니다.
창업(創業) 또는 **회사 설립(會社設立)**과 같은 의미(意味)로 가장 많이 사용(使用)됩니다.
네, 아브라함 링컨(Abraham Lincoln)이 젊은 시절(時節) 상점(商店)에서 일했던 일화(逸話)들이 몇 가지 전해지는데, 그중 농기구(農機具)를 포함(包含)한 여러 물건(物件)을 팔던 가게(商店)와 관련(關聯)된 이야기(話)가 있습니다.
링컨은 변호사(辯護士)나 정치인(政治人)이 되기 전(前)에 여러 직업(職業)을 전전(轉轉)했는데, 그중 하나가 일리노이주(州) 뉴세일럼(New Salem) 마을의 상점(商店) 점원(店員)이었습니다. 당시(當時)의 상점(商店)은 지금처럼 특정(特定) 품목(品目)만 파는 곳이 아니라, 생활(生活) 필수품(必需品), 식료품(食料品), 그리고 농사(農事)에 필요(必要)한 간단(簡單)한 도구(道具) 등을 함께 팔았습니다.
관련(關聯) 일화(逸話): '정직(正直)한 Abe' 이야기
링컨이 이 상점(商店)에서 일할 때 있었던 여러 일화(逸話) 중 가장 유명(有名)한 것은 그의 **정직성(正直性)**에 관한 것입니다.
* 잔돈 이야기: 손님에게 물건(物件) 값을 받고 잔돈을 거슬러 주었는데, 나중에 계산(計算)해보니 몇 센트(cent)를 덜 거슬러 준 것을 깨달았습니다. 날이 이미 어두워졌음에도 불구(不拘)하고, 링컨은 그 돈을 손님에게 돌려주기 위해 몇 킬로미터(km) 떨어진 손님의 집까지 걸어서 찾아갔다고 합니다.
* 누락(漏落)된 물건(物件) 이야기: 손님이 물건(物件)을 사고 돈을 지불(支拂)했지만, 손님이 깜빡 잊고 물건(物件)을 가져가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링컨은 이 물건(物件)을 손님에게 전해주기 위해 또 다시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직접(直接) 배달(配達)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일화(逸話)들 덕분(德分)에 링컨은 뉴세일럼 마을 사람들에게 **'정직(正直)한 Abe(Honest Abe)'**라는 별명(別名)을 얻게 되었고, 이는 그의 정치적(政治的) 경력(經歷)에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결론적(結論的)으로 링컨이 농기구(農機具)만을 전문(專門)으로 파는 가게(商店)에서 일했다기보다는, 농기구(農機具)도 취급(取扱)했을 당시(當時)의 일반적(一般的)인 상점(商店)에서 점원(店員)으로 일하며 보여준 **정직(正直)하고 성실(誠實)한 태도(態度)**에 관한 일화(逸話)들이 유명(有名)합니다.
네, 아브라함 링컨(Abraham Lincoln) 대통령(大統領)은 어린 시절(時節) 농장(農場) 일(事)을 하며 자랐고, 성인(成人)이 된 후(後)에도 농업(農業) 공동체(共同體)와 깊이 연결(連結)되어 있었지만, 그가 주로 '농장주인(農場主人)'으로서 직접적(直接的)으로 유명(有名)한 '정직(正直) 일화(逸話)'를 남긴 기록(記錄)은 흔치 않습니다.
링컨의 가장 대표적(代表的)인 정직(正直) 일화(逸話)들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가 뉴세일럼 마을에서 **상점(商店) 점원(店員)**으로 일하던 시절(時節)에 일어난 것들입니다. 당시(當時) 상점(商店)은 농기구(農機具)를 포함(包含)한 농촌(農村) 생활(生活)에 필요(必要)한 여러 물건(物件)들을 취급(取扱)했으므로, 농장주(農場主)들을 포함(包含)한 지역(地域) 주민(住民)들이 주요(主要) 고객(顧客)이었습니다.
그의 정직(正直) 일화(逸話)들(손님에게 덜 거슬러 준 잔돈을 밤늦게 찾아가 돌려준 이야기, 손님이 잊고 간 물건(物件)을 가져다준 이야기 등)은 그가 특정(特定) 직업(職業)으로서 '농장주인(農場主人)'과 직접(直接) 얽힌 이야기는 아니지만, 당시(當時) 농업(農業) 중심(中心) 사회(社會)의 상점(商店)에서 일하며 지역(地域) 주민(住民)들(농장주(農場主), 농부(農夫) 포함)과의 거래(去來) 속에서 그의 **정직성(正直性)**이 빛을 발(發)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링컨의 '정직(正直) 일화(逸話)'는 주로 그가 상업(商業)에 종사(從事)하며 보여준 모습에서 비롯되었고, 이로 인해 '정직(正直)한 Abe'라는 별명(別名)을 얻으며 훗날 정치적(政治的) 기반(基盤)을 다지는 데 큰 도움(도움)이 되었습니다. '농장주인(農場主人)'으로서의 특정(特定) 정직(正直) 일화(逸話)보다는 상점(商店) 점원(店員) 시절(時節)의 정직성(正直性)이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現在) 대한민국(大韓民國)에 활동(活動)하거나 은퇴(隱退)한 목사(牧師)의 정확(正確)한 총(總) 숫자(數字)를 파악(把握)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 이유(理由)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多樣)한 교단(敎團): 한국(韓國) 개신교(改新敎)는 매우 다양(多樣)한 교단(敎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교단(敎團)마다 목사(牧師) 안수(按手) 및 관리(管理) 기준(基準)이 다릅니다.
* 통합(統合)된 데이터(Data) 부재(不在): 전체(全體) 목사(牧師) 명부(名簿)를 관리(管理)하는 국가적(國家的) 또는 교단(敎團) 연합적(聯合的)인 시스템(System)이 없습니다.
* 활동(活動) 상태(狀態)의 다양성(多樣性): 담임목사(擔任牧師), 부목사(副牧師), 기관(機關) 목사(牧師), 선교사(宣敎師), 은퇴 목사(隱退牧師), 무임(無任) 목사(牧師) 등 다양한 상태(狀態)의 목사(牧師)가 존재(存在)합니다.
하지만 여러 통계(統計)나 연구(硏究)에 따르면, 한국(韓國)의 목회자(牧會者) 수(數)(목사(牧師), 전도사(傳道師) 등을 포함(包含)하여 넓게 볼 때)는 수만 명(數萬名)에서 십수만 명(數十萬名)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推定)되고, 때로는 20만 명(萬名) 이상(以上)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는 한국(韓國)에 교회(敎會) 숫자(數字)가 매우 많고, 상대적(相對的)으로 목회자(牧會者)를 양성(養成)하는 신학대학원(神學大學院)이 많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사(牧師) 숫자(數字)'라고 하면, 정확(正確)한 수(數)를 제시(提示)하기는 어렵지만, 대략 수만 명에서 십수만 명 사이의 매우 많은 인원(人員)이 존재(存在)한다고 이해(理解)하시면 됩니다.
* 임금(君/王): 나라를 다스리는 최고(最高) 통치자(統治者).
* 국민(國民)의 말(言/意): 백성(百姓)들의 의견(意見), 어려움(苦衷), 바람(希望), 비판(批判) 등 목소리.
* 듣는다(聽): 귀 기울여 경청(傾聽)하고 이해(理解)하려 노력(努力)한다.
이 표현(表現)은 군주(君主)가 백성(百姓)들의 소리(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고통(苦痛)과 요구(要求)를 파악(把握)하여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의미(意味)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백성(百姓)을 사랑하는 마음(애민정신, 愛民精神)에서 비롯되며, 백성(百姓)의 뜻을 헤아려야만 비로소 현명(賢明)하고 올바른 정치(政治)를 펼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基盤)하고 있습니다.
역사적(歷史的)으로 볼 때, 백성(百姓)의 소리(聲)를 듣는 것은 성군(聖君)이나 명군(名君)이 갖추어야 할 중요(重要)한 덕목(德目)으로 여겨졌습니다. 신하(臣下)의 간언(諫言)과 더불어 백성(百姓)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은 민심(民心)을 얻고 나라를 안정(安定)시키는 길이라고 보았습니다.
물론 현실(現實)에서는 모든 임금이 국민(國民)의 말(言)을 다 들었던 것은 아니지만, '임금은 국민(國民)의 말(言)을 듣는다'는 표현(表現) 자체(自體)는 백성(百姓)을 위(爲)하는 지도자(指導者)의 바람직한 태도(態度)와 소통(疎通)의 중요성(重要性)을 강조(强調)하는 이상적(理想的)인 문구(文句)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現代)의 민주주의(民主主義) 사회(社會)에서도 지도자(指導者)가 국민(國民)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원칙(原則)은 여전히 중요(重要)하게 계승(繼承)되고 있습니다.
許京寧神人讲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