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許京寧神人讲演

섭리

by 明智 2025. 5. 4.
하늘궁日曜講演405回(25.5.4)
攝理(섭리)核心(핵심) AI解說

민족 자주 경제 (民族自主經濟)
민족 자주 경제(民族自主經濟)는 한 국가(國家)의 경제(經濟)가 외부(外部)의 정치적(政治的), 경제적(經濟的) 간섭(干涉)이나 지배(支配) 없이 민족(民族) 내부(內部)의 역량(力量)과 자율적(自律的)인 결정(決定)에 의해 운영(運營)되고 발전(發展)해야 한다는 사상(思想) 또는 목표(目標)를 의미(意味)합니다. 이는 경제(經濟)의 독립성(獨立性)과 자립성(自立性)을 강조(強調)하며, 외세(外勢)의 영향력(影響力)을 최소화(最小化)하고 국민경제(國民經濟)의 주체성(主體性)을 확립(確立)하려는 지향(指向)을 담고 있습니다.
이 개념(槪念)은 주로 식민지배(植民支配)를 경험(經驗)했거나 외세(外勢)의 경제적(經濟的) 영향력(影響力)이 강한 국가(國家)들에서 중요(重要)한 문제(問題)로 부각(浮刻)되었습니다. 한국(韓國)의 경우(境遇), 일제강점기(日帝强占期)와 해방(解放) 이후(以後) 강대국(强大國)들의 영향(影響) 속에서 민족경제(民族經濟)의 주체성(主體性)을 확보(確保)하려는 역사적(歷史的) 경험(經驗) 속에서 '민족 자주 경제(民族自主經濟)'에 대한 논의(論議)가 활발(活潑)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주요(主要) 특징(特徵) 및 목표(目標):
* 경제적(經濟的) 독립성(獨立性) 강화(强化): 외부(外部) 자본(資本)이나 기술(技術)에 대한 과도(過度)한 의존(依存)에서 벗어나 자체적(自體的)인 생산(生産) 및 기술(技術) 개발(開發) 능력(能力)을 키우는 것을 목표(目標)로 합니다.
* 자립적(自立的) 경제(經濟) 구조(構造) 구축(構築): 특정(特定) 국가(國家)나 세력(勢力)에 경제적(經濟的)으로 종속(從屬)되지 않는 균형(均衡) 잡힌 산업(産業) 구조(構造)와 무역(貿易) 관계(關係)를 형성(形成)하려 합니다.
* 국민경제(國民經濟)의 주체성(主體性) 확보(確保): 경제 정책(經濟政策) 결정(決定) 과정(過程)에서 외부(外部)의 압력(壓力)보다는 국민적(國民的) 합의(合意)와 필요(必要)를 우선시(優先視)하며, 경제 주체(經濟主體)로서의 민족적(民族的) 역량(力量)을 강화(强化)합니다.
* 내수 시장(內需市場) 중심(中心)의 성장(成長): 대외(對外) 의존도(依存度)를 낮추고 국내(國內) 생산(生産)과 소비(消費)를 활성화(活性化)하여 경제(經濟) 안정(安定)을 도모(圖謀)하는 측면(側面)을 강조(強調)하기도 합니다.
* 자원(資源) 및 산업(産業) 보호(保護): 국가(國家)의 중요(重要) 자원(資源)이나 핵심(核心) 산업(産業)을 외부(外部) 통제(統制)로부터 보호(保護)하고 민족(民族) 전체(全體)의 이익(利益)을 위해 활용(活用)하려 합니다.
한국(韓國)에서의 민족 자주 경제론(民族自主經濟論):
한국(韓國)에서는 근대화(近代化) 과정(過程)과 분단(分斷) 현실(現實) 속에서 민족 자주 경제(民族自主經濟)에 대한 논의(論議)가 지속적(持續的)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특히 1960-70년대 개발 독재(開發獨裁) 시기(時期)를 거치면서 경제 성장(經濟成長) 과정(過程)에서의 외채(外債) 문제(問題)나 대외(對外) 종속성(從屬性) 심화(深化)에 대한 비판(批判)과 함께 민족 경제(民族經濟)의 자율성(自律性)과 자립성(自立性)을 강조(強調)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경제학자(經濟學者) 박현채(朴玄域) 등(等)이 주창(主唱)한 민족경제론(民族經濟論)은 한국(韓國) 자본주의(資本主義)의 저발전성(低發展性)과 예속성(隸屬性)을 지적(指摘)하며, 민중(民衆) 중심(中心)의 자립적(自立的) 민족경제(民族經濟) 수립(樹立)을 주장(主張)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단순(單純)한 경제 성장률(經濟成長率)이 아닌 분배(分配)의 형평성(衡平性), 민중(民衆)의 삶의 질 향상(向上) 등(等)을 중요(重要)한 가치(價値)로 삼았습니다.
논쟁(論爭)과 과제(課題):
민족 자주 경제(民族自主經濟)는 이론적(理論的)으로 이상적(理想的)인 목표(目標)를 제시(提示)하지만, 현실적(現實的)으로는 다음과 같은 논쟁(論爭)과 과제(課題)를 안고 있습니다.
* 국제(國際) 경제(經濟) 질서(秩序)와의 관계(關係): 세계화(世界化) 시대(時代)에 국가(國家) 간(間)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深化)되는 상황(狀況)에서 완전(完全)한 자주 경제(自主經濟) 실현(實現)이 가능한가에 대한 현실론적(現實論的) 비판(批判)이 존재(存在)합니다.
* 효율성(效率性) 및 경쟁력(競爭力) 문제(問題): 보호주의적(保護主義的)인 성격(性格)이 강화(强化)될 경우(境遇) 국제(國際) 경쟁(競爭)에서 뒤처지거나 비효율성(非效率性)이 발생(發生)할 수 있다는 우려(憂慮)가 있습니다.
* 개념(槪念)의 모호성(模糊性): '자주(自主)'와 '독립(獨立)'의 수준(水準)을 어디까지로 볼 것인지에 대한 명확(明確)한 기준(基準) 설정(設定)이 어렵다는 지적(指摘)도 있습니다.
민족 자주 경제(民族自主經濟)는 시대적(時代的) 배경(背景)과 각 국가(國家)의 상황(狀況)에 따라 다르게 해석(解釋)되고 적용(適用)될 수 있는 개념(槪念)입니다. 한국(韓國)의 경우(境遇) 외세(外勢)의 영향력(影響力) 속에서 민족적(民族的) 생존(生存)과 발전(發展)을 모색(摸索)하는 과정(過程)에서 중요(重要)한 담론(談論)으로 기능(機能)해 왔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경제(世界經濟)의 변동(變動) 속에서 한국(韓國) 경제(經濟)의 주체성(主體性)을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論議)와 연결(連結)될 수 있습니다.

수출주도경제 (輸出主導經濟)
수출주도경제(輸出主導經濟)는 한 국가의 경제 성장(經濟成長)을 수출(輸出) 증대(增大)를 통해 이끌어가는 경제(經濟) 발전(發展) 전략(戰略)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내 시장(國內市場)의 규모(規模)나 한계(限界)를 넘어 세계 시장(世界市場)을 목표(目標)로 상품(商品)과 서비스(service)를 생산(生産)하고 판매(販賣)하여 경제(經濟) 전체(全體)의 성장(成長) 동력(動力)으로 삼는 방식(方式)입니다. 수출 지향 공업화(輸出志向工業化) 또는 수출 주도 성장(輸出主導成長)이라고도 불립니다.
주요 특징 및 메커니즘:
* 수출 산업 육성(輸出産業育成): 정부(政府)는 수출(輸出) 경쟁력(競爭力)이 있는 산업(産業)을 전략적(戰略的)으로 선정(選定)하고 지원(支援)합니다. 세제 혜택(稅制惠澤), 금융 지원(金融支援), 수출 정보 제공(輸出情報提供) 등 다양한 정책(政策) 수단(手段)이 활용(活用)될 수 있습니다.
* 대외 지향적(對外志向的) 경제 구조: 생산(生産)되는 재화(財貨)와 서비스(service)의 상당 부분( 상당部分)이 해외 시장(海外市場)으로 향하며, 경제(經濟) 구조(構造) 자체가 수출(輸出)에 크게 의존(依存)하게 됩니다.
* 규모의 경제(規模의經濟) 실현: 넓은 세계 시장(世界市場)을 대상(對象)으로 대량 생산(大量生産)을 통해 생산 단가(生産單價)를 낮추고 효율성(效率性)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외화 획득(外貨獲得): 수출(輸出)을 통해 벌어들인 외화(外貨)는 원자재(原材料) 수입(輸入), 기술 도입(技術導入), 산업(産業) 시설 투자(施設投資) 등에 활용(活用)되어 경제(經濟) 발전(發展)의 밑거름이 됩니다.
한국의 수출주도경제:
한국(韓國)은 대표적(代表的)인 수출주도경제(輸出主導經濟) 성공 사례(成功事例)로 꼽힙니다. 1960년대(年代) 이후(以後) 정부(政府) 주도(主導)의 경제 개발 계획(經濟開發計劃)을 추진(推進)하면서 수출(輸出)을 핵심(核心) 성장 동력(成長動力)으로 삼았습니다. 경공업(輕工業) 제품(製品) 수출(輸出)로 시작하여 점차(漸次) 중화학공업(重化學工業) 제품(製品), 나아가 반도체(半導體), 자동차(自動車), 정보기술(情報技術) 제품(製品) 등 고부가가치(高附加價値) 상품(商品) 수출(輸出) 중심(中心)으로 전환(轉換)하며 비약적(飛躍的)인 경제 성장(經濟成長)을 달성(達成)했습니다. '한강의 기적(漢江의奇蹟)'이라 불리는 한국(韓國)의 고도 성장(高度成長) 뒤에는 수출주도경제(輸出主導經濟) 전략(戰略)이 중요(重要)한 역할(役割)을 했습니다.
장점(長點):
* 빠른 경제 성장(經濟成長): 세계 시장(世界市場)을 활용(活用)하여 국내 시장(國內市場)의 한계(限界)를 극복(克復)하고 빠르게 경제(經濟) 규모(規模)를 확대(擴大)할 수 있습니다.
* 외화 가득(外貨稼得): 수출(輸出)을 통해 부족(不足)한 외화(外貨)를 확보(確保)하여 경제(經濟) 개발(開發)에 필요(必要)한 자원(資源)을 조달(調達)할 수 있습니다.
* 산업 구조 고도화(産業構造高度化): 수출(輸出) 경쟁력(競爭力)을 갖추기 위한 기술 개발(技術開發)과 생산성 향상(生産性向上) 노력(努力)이 산업(産業) 전반(全般)의 고도화(高度化)를 촉진(促進)합니다.
* 고용 창출(雇傭創出): 수출 산업(輸出産業)의 성장(成長)은 관련 산업(關聯産業)의 발달(發達)과 함께 고용(雇傭)을 창출(創出)하는 효과(效果)가 있습니다.
단점(短點):
* 대외(對外) 의존성 심화(依存性深化): 세계 경제(世界經濟) 상황(狀況)이나 특정(特定) 국가(國家)의 경제 정책(經濟政策) 변화(變化)에 취약(脆弱)해질 수 있습니다. 국제(國際) 경기(景氣) 침체(沈滯) 시 수출(輸出) 감소(減少)로 인해 경제(經濟) 타격(打擊)이 클 수 있습니다.
* 국내 시장(國內市場) 소홀(疏忽): 수출(輸出)에 집중(集中)하면서 상대적(相對的)으로 국내 시장(國內市場)이나 내수 산업(內需産業)의 발전(發展)이 더딜 수 있습니다.
* 소득 불균형(所得不均衡) 심화: 수출 대기업(輸出大企業) 중심(中心)의 성장(成長)은 부문 간(部門間) 또는 계층 간(階層間) 소득 격차(所得格差)를 심화(深化)시킬 수 있습니다.
* 환율 변동(換率變動) 위험(危險): 환율(換率) 변화(變化)에 따라 수출입(輸出入) 가격(價格) 경쟁력(競爭力)이 크게 영향(影響)받을 수 있습니다.
수출주도경제(輸出主導經濟)는 개발 초기 단계(開發初期段階)의 국가(國家)가 빠르게 성장(成長)하는 데 효과적(效果的)인 전략(戰略)이 될 수 있지만, 경제(經濟) 규모(規模)가 커지고 성숙(成熟)해짐에 따라 내수 시장(內需市場)의 중요성(重要性)이 커지고 대외(對外) 충격(衝擊)에 대한 대비(對備)가 중요(重要)해지면서 경제 구조(經濟構造)의 균형적(均衡的)인 발전(發展)을 모색(摸索)하는 것이 중요(重要)해집니다.

네, 'politician'과 'statesman'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한자 병기를 추가해 드리겠습니다.
Politician과 Statesman
'Politician'과 'Statesman'은 때때로 같은 의미로 사용(使用)되기도 하지만, 종종 다른 뉘앙스(nuance)를 가지며 인식(認識)되는 초점(焦點)과 영향(影響)력의 차이(差異)를 부각(浮刻)합니다.
다음은 각 용어(用語)에 대한 일반적(一般的)인 설명(說明)과 흔히 구분(區分)되는 차이점(差異點)입니다.
Politician (정치인(政治人)):
* 일반적(一般的)으로 정치(政治)에 전문적(專業的)으로 참여(參與)하는 사람, 특히 정치적(政治的) 직책(職責)을 맡고 있거나 추구(追究)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 선거(選擧) 운동(運動), 자금(資金) 모금(募金), 정당(政黨) 활동(活動), 지역구(地域區) 민원(民願) 해결(解決) 등 일상적(日常的)인 정치(政治) 활동(活動)과 관련(關聯)이 깊습니다.
* 종종 다음 선거(選ldr)와 권력(權力) 유지(維持)에 초점(焦點)을 맞춥니다.
* 그들의 행동(行動)과 결정(決定)은 대중(大衆)의 의견(意見)이나 정당(政黨)의 이익(利益)에 따라 움직이는 실용적(實用的)인 것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Statesman (정치가(政治家) 또는 경륜가(經綸家)):
* 숙련(熟練)되고 경험(經驗)이 풍부(豊富)하며 존경(尊敬)받는 정치적(政治的) 지도자(指導者)로, 자신(自身)의 국가(國家)나 더 넓은 세계(世界)의 장기적(長期的)인 이익(利益)을 위(爲)해 행동(行動)한다고 여겨지는 인물(人物)을 가리킵니다.
* 지혜(智慧), 고결(高潔)함, 그리고 단기적(短期的)인 정치적(政治的) 이득(利得)보다는 장기적(長期的)인 목표(目標)와 국가적(國家的) 또는 국제적(國際的) 복지(福祉)에 초점(焦點)을 맞추는 것과 관련(關聯)이 있습니다.
* 종종 대의(大義)를 위(爲)해 당파적(黨派的) 정치(政治)를 초월(超越)하는 인물(人物)로 보입니다.
* 그들의 영향(影響)은 재임(在任) 기간(期間)을 넘어 미래(未來)를 형성(形成)하는 중요(重要)하고 지속적(持續的)인 것으로 간주(看做)됩니다.
주요(主要) 차이점(差異點):
핵심적(核心的)인 차이(差異)는 그들의 **비전(vision)의 범위(範圍)와 주(主)된 동기(動機)**에 있습니다.
* Politician (정치인): **단기(短期)**에 집중(集中)하는 경향(傾向)이 있으며, 다음 선거(選擧)를 목표(目標)로 하고 종종 지역구(地域區) 주민(住民)이나 정당(政黨)의 이익(利益)을 우선시(優先視)합니다. 그들의 동기(動機)는 주로 권력(權力)을 얻고 유지(維持)하는 것에 관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Statesman (정치가/경륜가): **장기(長期)**에 집중(集中)하는 경향(傾向)이 있으며, 국가(國家)나 세계(世界)의 지속적(持續的)인 안녕(安寧)을 목표(目標)로 합니다. 그들의 동기(動機)는 더 큰 선(善)을 위(爲)해 봉사(奉仕)하고 긍정적(肯定的)인 유산(遺産)을 남기는 것으로 인식(認識)됩니다.
이것을 이렇게 생각(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Politician (정치인)**은 *다음 선거(選擧)*에 대해 생각( 생각)합니다.
* **Statesman (정치가/경륜가)**는 *다음 세대(世代)*에 대해 생각( 생각)합니다.
이것이 종종 인식(認識)과 판단(判斷)의 문제(問題)라는 점을 주목(注目)하는 것이 중요(重要)합니다. 한 사람( 사람)의 인물(人物)도 그들의 행동(行動), 영향(影響), 그리고 관찰자(觀察者)의 관점(觀點)에 따라 어떤 이에게는 정치인(政治人)으로, 다른 이에게는 정치가(政治家)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어떤 이들( 이들)은 진정(眞正)한 정치가(政治家)가 되기 위(爲)해서는 먼저 성공적(成功的)인 정치인(政治人)이 되어야만 장기적(長期的)인 변화(變化)를 실현(實現)할 기회(機會)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主張)합니다.

1961년 5.16 군사정변(軍事政變) 당시 박정희(朴正熙) 소장(少將)이 장도영(張都暎) 당시 육군참모총장(陸軍參謀總長)에게 보낸 편지(便紙)는 '혁명(革命) 거사(擧事)'의 와중(渦中)에 최고(最高) 군(軍) 수뇌부(首腦部)의 이해(理解)와 협조(協助)를 구(求)하기 위(爲)한 목적(目的)으로 전달(傳達)되었습니다. 이 편지(便紙)는 5.16 군사정변(軍事政變)의 초기(初期) 상황(狀況)을 엿볼 수 있는 중요(重要)한 사료(史料) 중 하나로 평가(評價)됩니다.
여러 기록(記錄)에 따르면, 박정희(朴正熙) 소장(少將)이 장도영(張都暎) 총장(總長)에게 보낸 이 편지(便紙)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內容)이 포함(包含)되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사전(事前) 승인(承認) 없었음에 대한 사죄(謝罪): 장도영(張都暎) 총장(總長)의 사전(事前) 승인(承認)을 받지 않고 독단적(獨斷的)으로 거사(擧事)를 진행(進行)하게 된 점(點)에 대(對)해 송구(悚懼)스럽게 생각( 생각)한다는 내용(內容)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군대(軍隊)의 위계질서(位階秩序) 상(上) 상관(上官)에게 보고(報告) 없이 일( 일)을 저지른 데 대(對)한 형식적(形式的) 또는 실제적(實際的)인 사과(謝過)의 의미(意味)를 가집니다.
* 거사(擧事)의 불가피성(不可避性) 및 목적(目的) 설명(說明): 당시(當時) 국가적(國家的) 위기(危機) 상황(狀況)과 부패(腐敗)하고 무능(無能)한 정권(政權)으로 인해 나라( 나라)의 장래(將來)를 더 이상( 以上) 맡길 수 없다고 판단(判斷)하여 구국(救國)의 일념(一念)으로 거사(擧事)를 일으키게 되었음을 설명(說明)했습니다. 나라( 나라)를 구(救)하기 위(爲)한 불가피(不可避)한 선택(選擇)이었음을 강조(強調)한 것입니.
* 혁명(革命)의 성공(成功)을 위(爲)한 협조(協助) 요청(要請): 군사정변(軍事政變)의 성공(成功)을 위(爲)해 장도영(張都暎) 총장(總長)의 이해(理解)와 지지(支持), 또는 최소한 묵인(默認)이라도 해달라는 간곡(懇曲)한 요청(要請)이 담겨 있었습니다. 군(軍)의 최고(最高) 지휘관(指揮官)의 입장(立場) 표명(表明)이 혁명(革命)의 성패(成敗)에 큰 영향(影響)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 실패(失敗) 시( 時) 전원(全員) 자결(自決) 각오(覺悟): 만약(萬若) 자신(自身)들의 행동(行動)이 조국(祖國)과 민족(民族)에게 반역(反逆)이 되는 결과(結果)를 초래(招來)한다면 참여자(參與者) 전원(全員)이 자결(自決)할 것을 맹세(盟誓)한다는 비장(悲壯)한 각오(覺悟)를 표현(表現)했습니다. 이는 거사(擧事)의 진정성(眞正性)과 배수진(背水陣)을 친 결연(決然)한 의지(意志)를 보이기 위(爲)함이었습니다.
이 편지(便紙)는 장도영(張都暎) 총장(總長)이 5.16 군사정변(軍事政變) 세력(勢力)에 합류(合流)하거나 이들( 이들)을 진압(鎭壓)하지 않고 사태(事態)를 관망(觀望)하는 데 어느 정도( 程度) 영향(影響)을 미쳤을 것으 로 해석(解釋)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편지(便紙)의 정확(正確)한 내용(內容)과 전달(傳達) 과정(過程), 그리고 장도영(張都暎) 총장(總長)의 당시(當時) 상황(狀況) 판단(判斷)에 대해서는 역사학계(歷史學界) 및 관련자(關聯者)들 간(間)에 다양한 해석(解釋)과 논의(論議)가 존재(存在)합니다.

박정희 대통령 추도식 (朴正熙大統領追悼式)
박정희(朴正熙) 전(前) 대통령(大統領)의 추도식(追悼式)은 매년 서거일(逝去日)인 10월 26일에 거행(擧行)됩니다. 이 추도식(追悼式)은 박 전(前) 대통령(大統領)을 기리고 그의 업적(業績)을 추모(追慕)하는 행사(行事)입니다.
장소(場所):
추도식(追悼式)은 보통 서울 동작구(銅雀區)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國立서울顯忠院)**에 마련된 박정희(朴正熙) 전(前) 대통령(大統領) 묘소(墓所)에서 엄수(嚴守)됩니다.
주관(主幹) 및 참석(參席) 대상(對象):
추도식(追悼式)은 주로 **민족중흥회(民族中興會)**와 같은 기념(記念) 사업회(事業會) 또는 숭모(崇慕) 단체(團體)들이 주관(主幹)합니다.
추도식(追悼式)에는 유족(遺族)들을 비롯하여 정계(政界), 재계(財界), 학계(學界) 등 사회(社會) 각계각층(各界各層)의 인사(人士)들이 참석(參席)합니다. 특히 보수(保守) 성향(性向) 정치인(政治人)들과 여당(與黨) 지도부(指導部)가 매년 참석(參席)하여 추모(追慕)의 뜻을 표합니다. 박 전(前) 대통령(大統領)을 지지(支持)하고 기억(記憶)하는 일반(一般) 시민(市民)들의 참석(參席)도 이어집니다.
추도식(追悼式)의 의미(意味):
박정희(朴正熙) 전(前) 대통령(大統領)의 재임(在任) 기간(期間)에 대한 역사적(歷史的) 평가(評價)는 다양(多樣)하지만, 그의 경제(經濟) 개발(開發) 성과(成果) 등에 대(對)한 긍정적(肯定的)인 평가(評價)를 바탕으로 매년 추모객(追慕客)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도식(追悼式)은 참석자(參席者)들에게 박 전(前) 대통령(大統領) 시대(時代)를 회고(回顧)하고 그의 리더십(leadership)이나 정책(政策)들을 재조명(再照明)하는 자리(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주목할 점(點)은 2023년에는 현직(現職) 대통령(大統領)으로서는 처음으로 윤석열(尹錫悅) 대통령(大統領)이 박정희(朴正熙) 전(前) 대통령(大統領) 추도식(追悼式)에 참석(參席)하여 의미(意味)를 더했습니다.
매년 10월 26일(日), 국립서울현충원(國立서울顯忠院)에서는 박정희(朴正熙) 전(前) 대통령(大統領)을 기억(記憶)하는 사람들에 의해 추도식(追悼式)이 거행(擧行)되고 있습니다.

革凡聖成之妙藥 (혁범성성지묘약)
飮食氣運生命蘇生 (음식기운생명소생)
해설:
* 革凡聖成之妙藥 (혁범성성지묘약): 革(변화시킬 혁) 凡(평범할 범) 聖(성인 성) 成(이룰 성) 之(갈 지) 妙(묘할 묘) 藥(약 약) - 평범한 사람을 변화시켜 성인으로 이루게 하는 신묘한 약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주로 불교나 도가(道家) 등에서 범부를 성인으로 이끄는 가르침이나 수행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사용됩니다.
* 飮食氣運生命蘇生 (음식기운생명소생): 飮(마실 음) 食(먹을 식) 氣(기운 기) 運(움직일 운/기운 운) 生(날 생) 命(목숨 명) 蘇(되살아날 소) 生(날 생) - 먹고 마시는 것을 통해 기운과 생명이 되살아난다는 뜻입니다. 이는 올바른 섭생이나 특정 방식의 음식 섭취가 몸의 기운을 북돋고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解寃 相生 救援 恩寵주시는 神
人님 鬼神 地獄의 抑鬱한 寃을 풀어 주십니다.善하여 必然으로 좁은길찾아  逆轉勝한 마중물 우리 입니다.  小人은 結果를 大人은 原因을 重視합니다.十匙一飯 無料給食 聖殿建立 同參한 우리 神人님함께 하십니다.選擧 出馬 八回하시어 酷毒한 苦難 當하시고 窮卽天通으로  元堂및 長興 最高明堂으로 引導되시고  世界統一 皇帝 豫定대로 되십니다.우리 어떤 試驗에도 謹愼 正直해야 겠습니다.秒當 五名 餓死하는 深刻한 危機 世界에 無關心한 人間모두 犯罪者입니다.武器 生産 中斷해도 貧困 飢餓 解決합니다.ㅊ時間밖에서 오신  神人님을 딱다구리 부리 자르듯 競走馬 出馬도 못하게 하는  Marijuana말 火나게하는 時代입니다.質問입니다.葛藤 跛行 極甚한混亂 尖銳對立의 政治 昨今 事態에 對한 攝理를 주십시요.

질문:최선우(崔銑友)진인

時間(시간)밖에서 오신 神人
解寃(해원)相生(상생)
鬼神(귀신)救援(구원)
窮卽天通(궁즉천통)
謹愼(근신)正直(정직)
餓死(아사)出馬(출마)不可ㅊ
馬(마)火(화)Marijuana

葛藤(갈등)混亂(혼란)尖銳(첨예)對立(대립)昨今(작금)事態(사태)

夢中(몽중) 夢生(몽생) 夢死(몽사)
해설:
* 夢中(몽중): 꿈 속에서 (夢: 꿈 몽, 中: 가운데 중)
* 夢生(몽생): 꿈에서 태어나고 (혹은 살아가고) (夢: 꿈 몽, 生: 날 생)
* 夢死(몽사): 꿈에서 죽는다 (夢: 꿈 몽, 死: 죽을 사)
이 구절은 **"꿈 中(가운데 중)에서 夢(꿈 몽)으로 生(날 생)하고 夢(꿈 몽)으로 死(죽을 사)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로 人生(인생)의 덧없음이나 모든 現象(현상)이 夢(꿈 몽)과 같이 實體(실체)가 없음을 比喩(비유)할 때 使用(사용)됩니다. 佛敎(불교) 등 東洋哲學(동양철학)에서 現實世界(현실세계)의 삶과 死(죽을 사)1), 모든 經驗(경험)들이 夢(꿈 몽)처럼 虛無(허무)하고 一時的(일시적)이라는 것을 強調(강조)하며, 眞正(진정)한 實在(실재)나 깨달음의 重要性(중요성)을 力說(역설)할 때 引用(인용)되곤 합니다. 마치 夢(꿈 몽) 中(가운데 중)에서의 삶과 死(죽을 사)가 깨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우리가 現實(현실)이라 여기는 것들 역시 本質的(본질적)으로는 그러하다는 깊은 省察(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輪廻(윤회)
뜻:
생명 있는 것이 죽은 뒤, 그 業(업)에 따라 輪(수레바퀴 륜)처럼 廻(돌 회)어서 다시 태어나고 죽는 生死(생사)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일.
한자 풀이:
* 輪(륜): 수레바퀴 륜. '바퀴', '돌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廻(회): 돌 회. '돌다', '돌아오다', '순환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輪(륜)과 廻(회)가 合(합)쳐져 수레바퀴가 끊임없이 돌 듯이 生死(생사)가 되풀이된다는 意味(의미)를 形成(형성)합니다.
해설:
輪廻(윤회)는 주로 印度(인도) 起源(기원)의 宗敎(종교) 및 哲學(철학)에서 나타나는 槪念(개념)입니다. 佛敎(불교), 힌두교, 자이나교 등에서 重要(중요)하게 다루어지며, 衆生(중생)이 자신의 行爲(행위), 즉 業(업)(karma)에 따라 다음 生(생)의 모습과 處地(처지)가 決定(결정)된다고 봅니다.
輪廻(윤회)는 六道(육도) 또는 六趣(육취)라 불리는 여섯 가지 世界(세계)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아수라도, 인간도, 천상도)를 끝없이 循環(순환)하며 生死(생사)를 反復(반복)하는 苦痛(고통)의 過程(과정)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輪廻(윤회)의 苦(고)에서 벗어나 解脫(해탈)(nirvana)하는 것을 宗敎的(종교적) 目標(목표)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輪廻(윤회)는 生滅(생멸)을 거듭하며 次生(차생)으로 이어지는 循環的(순환적)인 삶의 樣相(양상)을 뜻하는 槪念(개념)입니다.

解寃(해원)
뜻:
맺히고 억울한 마음을 풀거나 원한을 풂. 또는 그러한 狀況(상황).
한자 풀이:
* 解(해): 풀 해. '풀다', '解體(해체)하다', '理會(이해)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寃(원): 원통할 원, 억울할 원. '寃痛(원통)하다', '寃恨(원한)', '억울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解(해)와 寃(원)이 合(합)쳐져 억울하고 맺힌 것(원한)을 푼다는 意味(의미)를 形成(형성)합니다.
해설:
解寃(해원)은 個人(개인)이 느끼는 억울함이나 原統(원통)함, 또는 다른 對象(대상)과의 關係(관계)에서 생긴 葛藤(갈등)과 怨恨(원한)을 解消(해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槪念(개념)은 韓國(한국)의 傳統思想(전통사상)이나 宗敎(종교) 文化(문화) 속에서 重要(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특히 恨(한)의 感情(감정)이 깊은 文化的(문화적) 背景(배경) 속에서 解寃(해원)은 單純(단순)히 個人(개인)의 感情(감정) 解消(해소)를 넘어선, 關係(관계)의 回復(회복)이나 社會的(사회적) 統合(통합)의 意味(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佛敎(불교)에서는 輪廻(윤회)의 고리 속에서 業報(업보)로 맺힌 怨恨(원한)을 解消(해소)하고 苦痛(고통)에서 벗어나는 過程(과정)의 一部(일부)로 解寃(해원)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要約(요약)하자면, 解寃(해원)은 억울하거나 怨恨(원한) 맺힌 마음을 풀고 葛藤(갈등) 狀況(상황)을 解消(해소)하는 것을 뜻하며, 韓國(한국) 文化(문화)나 宗敎(종교)에서 重要(중요)한 意味(의미)를 갖는 槪念(개념)입니다

相生(상생)
뜻:
둘 以上(이상)의 存在(존재)가 서로 도우며 함께 살아감. 또는 서로에게 積極的(적극적)으로 影響(영향)을 주며 함께 發展(발전)함.
한자 풀이:
* 相(상): 서로 상. '서로', '같이', '돕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生(생): 날 생. '나다', '살다', '生長(생장)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相(상)과 生(생)이 合(합)쳐져 **서로(相) 살게 한다(生)**는 意味(의미)를 形成(형성)합니다. 즉, 單純(단순)히 함께 사는 것을 넘어 서로에게 긍정적인 影響(영향)을 주며 더불어 살아간다는 뜻을 含蓄(함축)합니다.
해설 및 例示(예시):
相生(상생)은 自然(자연)의 攝理(섭리)부터 人間(인간) 社會(사회)의 關係(관계)까지 幅넓게 適用(적용)될 수 있는 槪念(개념)입니다.
* 五行相生(오행상생): 東洋哲學(동양철학)의 五行思想(오행사상)에서 木(목)이 火(화)를 낳고, 火(화)가 土(토)를 낳는 식으로 서로 돕고 기운을 북돋아주는 關係(관계)를 말합니다. 이는 自然(자연)의 循環(순환)과 生成(생성) 原理(원리)를 說明(설명)합니다. (例: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 自然界(자연계)의 相生(상생): 生物(생물)들이 서로 돕고 살아가는 共生(공생) 關係(관계), 특히 서로에게 이익을 주는 相利共生(상리공생)이 相生(상생)의 代表的(대표적)인 例(예)입니다. (例: 벌과 꽃의 關係(관계))
* 社會(사회) 및 經濟(경제)에서의 相生(상생): 大企業(대기업)과 中小企業(중소기업)이 協力(협력)하여 함께 成長(성장)하거나, 勞使(노사)가 서로의 立場(입장)을 尊重(존중)하며 共存(공존)하는 關係(관계)를 相生(상생)이라고 합니다. 또한, 地域社會(지역사회)나 國家(국가)들 間(간)에 協力(협력)을 통해 共同(공동)의 利益(이익)을 追求(추구)하는 것도 相生(상생)의 一部(일부)입니다.
相生(상생)은 競爭(경쟁)보다는 協力(협력)과 和合(화합)을 통해 더 나은 結果(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信念(신념)을 바탕으로 합니다. 서로의 存在(존재)를 認定(인정)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重要(중요)함을 強調(강조)하는 槪念(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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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네 生物(생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네 生物(생물)
뜻: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에 나타나는 神秘(신비)로운 네 存在(존재)로, 하나님의 保座(보좌) 周圍(주위)에서 끊임없이 하나님을 讚揚(찬양)하고 榮光(영광)을 돌리는 者(자)들.
한자 풀이:
* 네: 숫자 '4'를 나타내는 純粹(순수) 한글입니다.
* 生物(생물): 生(날 생), 物(만물 물). '살아 있는 物體(물체) 전체'를 意味(의미)하지만, 여기서는 特殊(특수)한 神靈(신령)적인 存在(존재)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네 生物(생물)'은 네 마리의 神秘(신비)로운 살아 있는 存在(존재)라는 意味(의미)를 가집니다.
해설: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 第4章(제4장)에서 使徒(사도) 約翰(요한)은 하늘 保座(보좌)의 幻象(환상)을 보게 되는데, 이 保座(보좌) 周圍(주위)에 네 生物(생물)이 있습니다. 이 生物(생물)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模襲(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첫째 生物(생물): 사자와 같습니다. (사자는 힘, 王權(왕권), 勇猛(용맹)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둘째 生物(생물): 송아지(또는 소)와 같습니다. (송아지/소는 勞動(노동), 犧牲(희생), 忍耐(인내)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셋째 生物(생물): 얼굴이 사람과 같습니다. (사람은 智慧(지혜), 理性(이성), 人格(인격)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넷째 生物(생물): 날아가는 독수리와 같습니다. (독수리는 迅速(신속), 遠大(원대)한 視野(시야), 超越性(초월성)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네 生物(생물)은 앞뒤에 눈이 가득하며, 각각 여섯 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밤낮으로 쉬지 않고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萬軍(만군)의 主(주) 하나님이여 옛날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者(자)라"**고 讚揚(찬양)합니다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 4:8).
네 生物(생물)이 무엇을 象徵(상징)하는지에 對(대)해서는 多樣(다양)한 神學的(신학적) 解釋(해석)이 있습니다. 一部(일부)에서는 하나님의 性品(성품)의 多樣性(다양성)을, 다른 一部(일부)에서는 四福音書(사복음서)를, 또 다른 一部(일부)에서는 全體(전체) 被造世界(피조세계)의 代表(대표)를 象徵(상징)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要約(요약)하자면,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네 生物(생물)'은 하나님의 保座(보좌) 周圍(주위)에서 하나님을 끊임없이 讚揚(찬양)하는 神秘(신비)로운 存在(존재)들이며, 그들의 模襲(모습)과 役割(역할)은 多樣(다양)한 象徵(상징)的(적) 意味(의미)를 담고 있다고 解釋(해석)됩니다.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에 나타나는 神秘(신비)로운 네 存在(존재)로, 하나님의 保座(보좌) 周圍(주위)에서 끊임없이 하나님을 讚揚(찬양)하고 榮光(영광)을 돌리는 者(자)들.
한자 풀이:
* 네: 숫자 '4'를 나타내는 純粹(순수) 한글입니다.
* 生物(생물): 生(날 생), 物(만물 물). '살아 있는 物體(물체) 전체'를 意味(의미)하지만, 여기서는 特殊(특수)한 神靈(신령)적인 存在(존재)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네 生物(생물)'은 네 마리의 神秘(신비)로운 살아 있는 存在(존재)라는 意味(의미)를 가집니다.
해설: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 第4章(제4장)에서 使徒(사도) 約翰(요한)은 하늘 保座(보좌)의 幻象(환상)을 보게 되는데, 이 保座(보좌) 周圍(주위)에 네 生物(생물)이 있습니다. 이 生物(생물)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模襲(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첫째 生物(생물): 사자와 같습니다. (사자는 힘, 王權(왕권), 勇猛(용맹)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둘째 生物(생물): 송아지(또는 소)와 같습니다. (송아지/소는 勞動(노동), 犧牲(희생), 忍耐(인내)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셋째 生物(생물): 얼굴이 사람과 같습니다. (사람은 智慧(지혜), 理性(이성), 人格(인격)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 넷째 生物(생물): 날아가는 독수리와 같습니다. (독수리는 迅速(신속), 遠大(원대)한 視野(시야), 超越性(초월성) 등을 象徵(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네 生物(생물)은 앞뒤에 눈이 가득하며, 각각 여섯 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밤낮으로 쉬지 않고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萬軍(만군)의 主(주) 하나님이여 옛날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者(자)라"**고 讚揚(찬양)합니다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 4:8).
네 生物(생물)이 무엇을 象徵(상징)하는지에 對(대)해서는 多樣(다양)한 神學的(신학적) 解釋(해석)이 있습니다. 一部(일부)에서는 하나님의 性品(성품)의 多樣性(다양성)을, 다른 一部(일부)에서는 四福音書(사복음서)를, 또 다른 一部(일부)에서는 全體(전체) 被造世界(피조세계)의 代表(대표)를 象徵(상징)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要約(요약)하자면, 約翰啓示錄(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네 生物(생물)'은 하나님의 保座(보좌) 周圍(주위)에서 하나님을 끊임없이 讚揚(찬양)하는 神秘(신비)로운 存在(존재)들이며, 그들의 模襲(모습)과 役割(역할)은 多樣(다양)한 象徵(상징)的(적) 意味(의미)를 담고 있다고 解釋(해석)됩니다.

허경영神人(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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