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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教智慧修行文化

[스크랩] 선종 제3조 승찬스님의 신심명

by 明智 2008.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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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종 제3조 승찬스님의 신심명

 

                                           신심명 (信心銘)

 

                 1. 至道無難이요 唯嫌揀擇이니 但莫憎愛하면 同然明白이라

                     지도무난        유혐간택        단막증애       동연명백

 

                    지극한도는 어려움이 없다,  오직 미워하고 좋아함을 버리는 것이다. 

                    다만 사랑하고 미워하지 않는다면 확연이 명백하다. 

 

                 2. 毫釐有差하면 天地懸隔하나니 欲得現前이어든 莫存順逆하라

                     호리유차        천지현격           욕득현전           막존순역

 

                     만약 털끝만큼 이라도 미워하고 좋아 하는 분별이 있으면

                     지도(至道)와는 하늘과 땅처럼 어긋난다.

                     참 나를 얻으려면 순리와 역행의 분별을 두지마라.  

 

                 3. 違順相爭이 是爲心病이니 不識玄旨하고 徒勞念靜이로다

                    위순상쟁     시위심병         불식현지       도로념정

 

                     순리과 역행이 서로 다투어 분별망상이 일어나면

                     마음의 병이 되고 깊은 뜻을 알지 못하면 마음에 고요함 수고로울 뿐이다. 

 

                  4. 圓同太虛하야 無欠無餘어늘 良由取捨하야 所以不如라

                      원동태허       무흠무여        양유취사        소이불여

 

                      큰 허공은 원융하여 모자람과 남음이 없거늘

                      취하고 버림을 말미암아 여여 하지 못한다.

 

                   5. 莫逐有緣하고 勿住空忍하라 一種平懷하면 泯然自盡이라

                       막축유연       물주공인         일종평회       민연자진

 

                       인연을 쫓지 마라 그리고 공 도리에도 머무르지 말라

                       지와 동이 한 가지로 평회하면 번뇌는 스스로 없어진다.

  

                    6. 止動歸止하면 止更彌動하나니 唯滯兩邊이라 寧知一種가

                        지동귀지        지갱미동           유체양변        녕지일종

 

                        거치고자 하는 움직임이 거치므로 돌아가면 거침은 다시 움직임이 된다.

                       오직 거침과 움직임의 양면에 막혀서 어떻게 일종(止와 動이 하나임)을 알겠는       

                        가.  

 

                       7. 一種不通하면 兩處失功이니 遣有沒有요 從空背空이라

                           일종불통        양처실공        견유몰유    종공배공

 

                           지와 동의 일종을 알지 못하면 양변의 공덕을 잃는다.

                           그러므로 유를 끌어서 유를 보내면 유에 빠지고 공을 따르면 공을 등지게 된다.

 

                      8. 多言多慮하면 轉不相應이요 切言絶慮하면 無處不通이라

                         다언다려         전불상응        절언절려       무처불통

 

                         말이 많고 생각이 많아도 도리어 서로 응하지 못하고,

                         말이 없고 생각이 끊어지면 통하지 아니하는 곳이 없다. 

 

                      9. 歸根得旨요 隨照失宗이니 須臾返照하면 勝却前空이라

                          귀근득지     수조실종        수유반조        승각전공

 

                        근원(內面)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비침(外面)을 따르면 근본을 잃고.

                        잠깐 반조하면 앞의 공보다 수승하다. 

 

                      10. 前空轉變은 皆有忘見이니 不用求眞이요 唯須息見이라

                            전공전변    개유망견        불용구진        유수식견

 

                            앞의 공이 전변함은 다 망연 된 견해가 있음이니 참을 구하지 말고

                            오직 망념을 쉬어야 된다.  

 

                      11. 二見不住하야 愼莫追尋하라 纔有是非하면 紛然失心이니라

                           이견불조        신막추심       재유시비        분연실심

 

                          두 견해에 머무르지 마라 찾아서 쫓지도 마라 조그마한 시비만 있어도

                          어지러워 본심을 잃는다.

 

                      12. 二由一有니 一亦莫守하라 一心不生하면 萬法無垢니라

                           이유일유     일역막수       일심불생        만법무구

 

                          두개로 말미암아 하나가 있어나, 하나 또한 지키지 마라.

                          한 마음이 생하지 않으면 만법에 허물이 없다.

 

                       13. 無垢無法이요 不生不心이라 能隨境滅하고 境逐能沈하야

                            무구무법        불생불심       능수경멸        경축능침

 

                          그러나 허물이 없으면 법이 없고 생함이 없으면 마음도 없음이라.

                           능은 경계를 따라서 멸하고 경계는 능을 쫓아서 까라 안는다.

 

                        14. 境由能境이요 能由境能이니 欲知兩段인댄 元是一空이라

                             경유능경       능유경능        욕지양단        원시일공

 

                            경계는 능을 말미암아 경계요 능은 경계를 말미암아 능이니,

                            양단을 알고 저 하면 본래 일공이라.

 

                         15. 一空同兩하야 齊含萬象하야 不見精麤어니 寧有偏黨가

                               일공동양       제함만상        불견정추        영유편당

 

                              또한 일공은 양면과 같아서 만상을 함축하고

                              정밀함과 거침을 보지 않는데 어찌 편당이 있겠는가.

 

                         16. 大道體寬하야 無易無難이어늘  小見狐疑하야 轉急轉遲로다

                              대도체관        무이무난            소견호의        전급전지

 

                              대도의 본체는 너그러워 쉬움도 없고 어려움도 없거늘

                              적은 소견으로 의심하여 급하게 서두름이 더디도다.

 

                           17. 執之失度하여 必入邪路하리 放之自然이니 體無去住라

                                 집지실도        필입사로       방지자연        체무거주

 

                                집착하면 법도를 잃어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게 된다.

                                놓아서 자연스러우면 본체는 머물러 가고 오미 없다.  

 

                              18. 任性合道하야 逍遙絶惱하고 繫념乖眞하야 昏沈不好니라

                                   임성합도       소요절뇌        계념괴진        혼침불호

 

                                   본성에 임하여 도에 합치하고 소요하여 번뇌를 끊고,

                                   마음을 매여 참을 어기니 혼침하여 좋아하지 않는다. 

 

                               19. 不好勞神커든 何用疎親가 欲趣一乘이어든 勿惡六塵하라

                                     불호노신        하용소친    욕취일승           물오육진

 

                                    좋아하지 않아 정신이 수고롭게 어찌하여 친함과 멀미 있는가.

                                    일승을 취하고저 하거든 육진을 실어하지 마라.

 

                               20. 六塵不惡하면 還同正覺이라 智者無爲어늘 愚人自縛이로다

                                    육진불오       환동정각        지자무위        우인자박

 

                                    육진을 실어하지 않으면 도리어 바른 깨달음이라.

                                    지혜로운 자는 함이 없음(행함에 집착이 없다)이니 어리석은 자는 

                                    스스로 자신을 묶는다.

    

                                21. 法無異法이어늘 妄自愛着하야 將心用心하니 豈非大錯가

                                      법무이법           망자애착       장심용심        기비대착

 

                                      법에는 두 개의 법이 없거늘 망령되이 애착하여 마음으로써

                                      마음을 쓰니 어찌 크게 어긋나지 않겠는가. 

 

                                22. 迷生寂難이요 悟無好惡어니 一切二邊은 良由斟酌이로다

                                      미생적난       오무호악         일체이변    양유짐작

 

                                      미혹하면 열반과 생사가 생하고 깨달으면 좋고 미움이 없다.

                                      일체 두 변을 잘 짐작함이로다.

 

                               23. 夢幻空華를 何勞把捉가 得失是非를 一時放却하라

                                    몽환공화     하로파착    득실시비     일시방각

 

                                    꿈속의 헛꽃을 어찌 수고로이 잡으려 하는가,

                                    얻고 잃고 옳고 거름을 일시에 놓아버려라. 

 

                                24. 眼若不睡면 諸夢自除요 心若不異하면 萬法一如니라

                                      안약불수    제몽자제     심약불이        만법일여

 

                                      눈에 잠이 없으면 모든 꿈은 스스로 없어지는 것이요.

                                      만약 마음에 다른 번뇌가 없으면 만법이 한 가지로 여여 하다. 

 

                                  25. 一如體玄하야 兀爾忘緣하야 萬法齊觀에 歸復自然이니라

                                        일여체현        올이망연       만법제관     귀복자연

 

                                        일여의 본체는 현묘하여 모든 인연을 다 잊어야

                                        만법을 가지런히 관찰하여 자연으로 돌아간다.

   

                                  26. 泯其所以하면 不可方比라 止動無動이요 動止無止니

                                        민기소이        불가방비     지동무동      동지무지

 

                                       그 까닥이 없으면 비교할 것이 없다.

                                       그치고자 움직이면 움직임이 없음이요 움직임을 그치고자 하면

                                       그침이 없다.   

 

                                  27. 兩旣不成이라 一何有爾아 究竟窮極하야 不存軌則이요

                                        양기불성        일하유이    구경궁극        부존궤칙

 

                                       두변이 이루진이 없음이라 하나가 어찌 있으며

                                       깨달음의 세계에는 법칙이 없다.

 

                                  28. 契心平等하야 所作俱息이로다 狐疑盡淨하면 正信調直이라

                                       계심평등        소작구식           호의진정        정신조직

 

                                      마음이 계합하여 평등하면 양면이 함께 쉼임이로다.

                                      여우처럼 의심하는 마음이 다하여 깨끗하면 바른 믿음이 고루고

                                      바르다.

 

                                  29. 一切不留하야 無可記憶이로다 虛明自照하야 不勞心力이라

                                        일체불류      무가기억            허명자조        불로심력

 

                                        일체에 머무르지 않으니 기억할 것이 없어.

                                        허공처럼 스스로 비추어서 수고로이 마음 씀이 없다.

 

                                  30. 非思量處라 識情難測이로다 眞如法界엔 無他無自라

                                        비사량처    식정난측            진여법계   무타무자

 

                                        생각으로 헤아리지 않는 곳이라 마음 알이로 측량하기 어렵고.

                                        진여법계엔 남도 나도 없다.

 

                                  31. 要急相應하면 唯言不二로다 不二皆同하야 無不包容하니

                                       요급상응        유언불이        불이개동       무불포용

 

                                       급히 서로 응하면 오직 말하면 두 가지가 아니다.

                                       두 가지가 아닌 것은 다 같음이니 포용하지 아니함이 없다.  

 

                                  32. 十方智者가 皆入此宗이라 宗非促延이니 一念萬年이요

                                        시방지자    개입차종        종비촉연        일념만년

 

                                       시방에 지혜로운 자가 다 이 종취에 들어감이라,

                                       종취에는 빠르고 늦음이 없어서 한 생각이 만년이다.

 

                                  33. 無在不在 十方目前이로다 極小同大하야 忘絶境界하고

                                       무재부재 시방목전           극소동대        망절경계

 

                                       있고 있지 아니함이 없으니 시방세계가 눈앞이다.

                                       지극히 적은 것이 큰 것과 같아서 경계를 잊었다.   

 

                                  34. 極大同小하야 不見邊表라 有卽是無요 無卽是有니

                                       극대동소         불견변표    유즉시무    무즉시유

 

                                       지극히 큰 것이 적은 것과 같아서 끝을 볼 수 없다.

                                       있는 것이 곧 없음이요 없는 것이 곧 있는 것이니.

 

                                    35. 若不如此인댄 不必須守니라 一卽一切요 一切卽一이니

                                         약불여차        불필수수        일즉일체     일체즉일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다.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니   

 

                                     36. 但能如是하면 何慮不畢가 信心불二요 不二信心이니

                                           단능여시        하려불필     신심불이     불이신심

 

                                           다만 능히 이와 같으면 어찌 마치지지 못할까 염려 하겠는가,

                                           믿음과 마음이 둘이 아니요 둘이 아닌 믿음과 마음이니    

 

                                      37. 言語道斷하야 非去來今리로다  

                                            언어도단       비거래금

 

                                            언어의 길이 끊어지고 과거 현재 미래가 아니다.  

 

   

 

출처 : 불종사 현진
글쓴이 : 현진스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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