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讲:“志于道,据于德,依于仁,游于艺。”意思是,做人立志要高远,要以道为志向,以德为基础,而德的发挥要依靠仁爱。同时,生存于世间,还要用六艺(礼、乐、射、御、书、数)来修身养性,提升自己的能力,充实自己的生活。
唯有如此,你才是一个精神富有、生活丰富的人,才是一个受人尊重、值得信赖的人。如果你只有能力、才艺,不讲信用,缺乏仁爱,你是得不到别人的信任和重用的;如果你讲信用,也有仁爱之心,但没有任何技艺、专长,你也无法“游于艺”——没有技艺、才能可以发挥,你也难以得到重用。
才华的培养的确需要一个漫长的过程。一个人是否有才华、有能力,一句话、一件事足以证明。遇到事情或者问题,无论你说与不说,都是你的回答,都反映了你的思想和内心世界。
一般人以为,初到一个地方,我不说也不做,领导就看不透我。实际上你不说不做,同样代表了你内心的反应。你做了,无论采用哪种形式和方法,无论做得对与错,都是你内心的显现。你千万别认为你不说不做,人家就不了解你的内心。
学佛的人常说要修功德、积福报,你的功德福报从哪里来呢?不就是通过你多年如一日孜孜不倦地做利益他人的事,才培养起来的吗?
说到困难,谁做事,做任何事都会遇到。如果你懂得圆融善巧,愿意改变自己,方法总比困难多。
尤其是你想在同行中脱颖而出,甚至在诸多领域里脱颖而出,你必须有过人之处。无论是做事的能力,还是做人的品质,只要有过人之处,都会被大家发现。
——万行法师【《心灯》| 真正的人才,既有能力又有人品】
공 자는 " 도 에 의 향 이 있고 , 덕 에 의 향 이 있고 , 인 에 의 향 이 있으며 , 예술 에 의 향 이 있다 " 고 말했다 .뜻 은 사람이 되는 것은 높은 지 향 을 취 해야 하며 도 를 지 향 으로 삼 고 덕 을 기초 로 삼 아야 하며 덕 을 발휘 하는 것은 인 애 에 의 거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세상에서 생존 하려면 또 여섯 예 (례 , 악 , 사 , 어 , 서 , 수) 로 몸을 양 성 하고 자신의 능력을 제 고 하고 자신의 생활을 풍 요 롭게 해야 한다 .
그래 야만 당신은 정신 이 풍부 하고 삶이 풍부한 사람이 며 존경 받고 신뢰할 수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능력 , 재능 만 있고 신용 을 말하지 않고 인 애 가 결 핍 한다면 , 당신은 다른 사람의 신뢰 와 중 용 을 얻지 못할 것이다 . 만약 신용 을 말하고 인 애 의 마음 도 있지만 어떤 기 예 , 전문 점이 없다면 , 당신은 또한 " 예 술 에서 수영 " 할 수 없다 . 기 예 , 재능 이 없으면 발휘 할 수 있고 , 당신은 중 용 을 얻기 어렵다 .
재 능을 개발 하는 것은 긴 과정 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재능 이 있는지 , 능력이 있는지 여 부는 한 마디 , 한 가지 로 충분 합니다 .당신이 말 하 든 말 지 않 든 , 일 이나 문제에 직면 하면 , 그것은 당신의 대답 이며 , 당신의 생각 과 내 면의 세계를 반영 합니다 .
보통 사람들은 처음 한 곳에 도착 하면 내가 말하지 않고 도 하지 않으면 지도 자가 나를 잘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당신이 말하지 않고 행동 하지 않는 것은 또한 당신의 내 면의 반응을 나타 냅니다 .당신이 어떤 형태 와 방법을 채택 하 든 , 옳은 것이 든 잘못 되었 든 , 그것은 당신의 내 면의 표현 입니다 .너는 절대 네가 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너의 내 심을 알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불 교 를 공부 하는 사람들은 종종 공 덕 을 수 습 하고 복 보 를 축 적 해야 한다고 말한다 . 너의 공 덕 복 보 는 어디서 왔 는가 ?당신이 여러 해 동안 하루 종일 다른 사람에게 이익 이 되는 일을 지 칠 줄 모르는 것을 통해 육 성 된 것이 아니 겠습니까 ?
어려움 에 대해 말하면 , 누가 일을 하고 무엇이든 간에 만나 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원 활 하고 교 묘 한 것을 알고 자신을 변화 시키 려 한다면 방법은 항상 어려운 것보다 많다 .
특히 당신은 동료 들 사이에서 두 드 러 지고 싶 거나 심지어 많은 분야에서 두 드 러 지고 싶다면 ,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능 가 해야합니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이든 , 사람이 되는 자 질 이든 , 남 의 점 만 있으면 모두 발견 될 것이다 .
- - 만 행 법 사 ' 심 등 '| 진정한 인 재 , 능력 과 인 격을 모두 갖 춘 사람 ]
万行佛佛佛法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