每日一学🌹
所以人可以有很多种活法。有的人活得让人感恩,对他念念不忘,喜欢跟他交往打交道。也有的人活得让人鄙夷鄙视,见了就想躲,不愿跟他打交道。因为他总喜欢找人诉苦,总在抱怨。今天早上我写了一段微博:伟人能改变环境,有才的人利用环境,凡夫适应环境,庸人只会抱怨环境。同样是人,为什么有这么多种活法呢?无论是抱怨还是感恩,是索取还是奉献,都是活一生。我们完全可以选择轻松愉快、积极向上的活法,没有必要整天怨天尤人,什么命运不好啊,家庭背景不好啊,没有贵人啊……实际上,凡是有成就的人对不好的环境都会善加利用,化腐朽为神奇,就像莲花一样。我们认为莲花下的淤泥是污泥,莲花却说:“不!不是污泥,是高级复合肥!”如果你把泥巴弄得干干净净的去养莲花,莲花会长得那么茂盛,那么风姿卓越,让人赏心悦目吗?
所以一个有志向、有抱负、心态健康的人,更愿意到一个恶劣的环境中去锻炼自己,开辟一条属于自己的路。对有些人来说,烦恼就是烦恼,是人生的障碍;对有些人来说,烦恼是菩提,是人生的动力。这就是不同心态的结果。人与人之间的智商几乎没有多大的差别,可是为什么彼此的人生却有那么大的不同呢?原因有两点:一是人生观不正确;二是心太粗太浮躁,不能沉静下来。你的节奏可以快,但不能乱;你的步伐也可以快,但要稳。如果你没有一个正确的人生观和良好的心态,看到社会上的种种现象,很容易受影响,很容易被转。为什么孔子说“三十而立,四十而不惑”呢?“三十而立”,立的是什么?我认为是确立了人生观,有了明确的方向,所以不会被社会上的种种现象所左右。人生观确立了,接下来才会不惑。如果你连人生目标、方向都没有确立,你要如何努力,如何达到不惑呢?可是现在有些人不到二十岁,他的人生观就已经确立了。他立的是什么呢?我要发大财,我要买别墅,我要买奔驰宝马法拉利……他立的全是物质目标,完全被物欲所掌控。这就是价值观、人生观出了问题。他的人生观还处于很低级的阶段。这不是个别现象,几乎是整个社会的价值取向,是这个时代的悲哀!
——万行大和尚
《心灯》一
青年人生观
🌹每日一学
인간은 다양한 삶의 방식을 가질 수 있다.어떤 사람들은 감사하게 살면서 그를 잊을 수 없으며 그와 교제하고 상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어떤 사람들은 경멸을 받고 경멸을 당하게 살아서, 만나면 숨고 싶어서 그를 상대하려 하지 않는다.그는 항상 불평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오늘 아침 나는 웨이보를 썼다: 위인은 환경을 바꿀 수 있고, 재능있는 사람은 환경을 이용하고, 평범한 사람은 환경에 적응하고, 평범한 사람은 환경에 대해 불평할 뿐이다.같은 사람이고, 왜 이렇게 많은 생활방식이 있습니까?불평하든 감사하든, 요구하든 헌신하든, 평생을 살아간다.우리는 완전히 편안하고 즐겁 고 적극 적인 생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원 망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운 명이 좋지 않 거나 가정 배경 이 좋지 않 거나 귀 인이 없습니다. 실제로 성 과를 거 둔 사람은 나쁜 환경을 잘 활용 하고 썩 은 것을 신 기하게 만들 것입니다. 연 꽃 처럼.우리는 연꽃 아래의 진흙이 진흙이라고 생각하지만, 연꽃은 "아니!슬러지가 아니라 고급 복합 비료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진흙을 깨끗하고 깨끗하게 하여 연꽃을 기르러 가면, 연꽃이 그렇게 무성한 상태로 자랄 수 있고, 그렇게 풍세가 탁월하여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야망이 있고 야망이 있고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열악한 환경에 가서 자신을 훈련시키고 자신의 길을 열려고합니다.어떤 사람들에게는 고민은 삶의 장애물이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민은 보디이며 삶의 원동력입니다.이것은 다른 사고 방식의 결과입니다.인간과 사람 사이의 IQ 는 거의 다르지 않지만, 왜 서로의 삶은 그렇게 다르습니까?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인생관이 옳지 않다. 둘째, 마음이 너무 거칠고 너무 부쩍어서 침착할 수 없다.당신의 리듬은 빨라질 수 있지만 혼란스럽지 않으며, 당신의 발걸음은 빨라질 수 있지만 안정적이어야합니다.올바른 인생관과 좋은 마음태도가 없다면 사회의 각종 현상을 보고 쉽게 영향을 받고 쉽게 뒤집힐 수 있다.왜 공자는 "삼십은 립고, 사십은 헷갈리지 않는다 " 고 했는가? ' 30 대 '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나는 인생관을 확립하고 명확한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각종 현상에 좌초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인생관이 확립되면 다음에야 당황할 수 없다.인생의 목표, 방향도 확립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하며, 어떻게 불혹에 도달해야 하는가?그러나 지금 어떤 사람들은 20 세도 안 되어서 그의 인생관이 이미 확립되었다.그가 세운 것은 무엇입니까?나는 큰 돈을 벌 고, 빌 라 를 사고, 벤 츠, BMW, 페라리를 사고 싶다 ... 그는 모든 물질 적 목표를 세우고, 완전히 물질 적 욕망에 의해 통제 된다.이것이 바로 가치관, 인생관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그의 인생관은 아직 매우 낮은 단계에 있다.이것은 개별적인 현상이 아니라 거의 전체 사회의 가치 지향이며, 이 시대의 슬픔입니다!
- 만행 대승님
마음의 램프 1
청년들의 인생관
问: 佛门里讲慈悲,什么是真正的慈悲?
师: 佛门里有假慈悲、乱慈悲、愚昧无知的慈悲。有些人由于愚昧无知,让事情的性质变成了假慈悲和乱慈悲。
作为一寺的住持,首先要考虑你所做的合不合法,其次合不合理,再其次合不合情。当法、理、情三者同时需要面对的时候,就看你的修行、你的境界和觉悟了。所以,你说什么是真正的慈悲?
实际上佛法和世间法的道理是一样的,佛法不干预世间法,世间法也不干预佛法。也就是说彼此尊重,遵守对方的规则。并不是我要改变你,也不是你要改变我。这就是道,这就是佛法,这就是真正的慈悲。
有多少人了解在自己所处的环境中,在所行使的职责范围内,应该如何遵守彼此的规则呢?我问大家一个问题:如何做一个出家人?你们都会回答:“遵守佛教的戒律。”可是有几个人真正懂佛教的戒律呢?你以为佛教的戒律就是不杀生,不偷盗,不邪淫,不妄语,不饮酒吗?——这只是你心目中的佛教。正如我们所谓的“慈悲”,以为包容了对方,允许了对方,成全了对方就是慈悲。那是你不懂何为真正的慈悲。你所认为的“慈悲”固然也是一种慈悲,但不能涵盖佛祖所说的慈悲。佛祖的慈悲是由迷转悟,由邪转正,由凡转圣,这才是真正的大慈悲。
————摘自东华禅寺方丈万行大和尚《善用其心》
질문: 불교에서는 자비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진정한 자비는 무엇입니까?
사부: 불문에는 거짓 자비, 난 자비, 어리석고 무지한 자비가 있다.어떤 사람들은 어리석고 무지하여 사물의 본질을 거짓 자비와 무지한 자비로 만들었다.
한 사원의 주재로서, 우선 네가 한 것이 합법적인지, 그 다음에는 합리적이지 않은지, 그 다음에는 정에 합당한지 고려해야 한다.법, 이성, 정 세 가지가 동시에 직면해야 할 때, 당신의 수련, 당신의 경계와 깨달음을 볼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진정한 자비란 무엇인가요?
사실 불교와 세속법의 도리는 동일하며, 불교는 세속법에 간섭하지 않으며, 세속법도 불교에 간섭하지 않는다.서로를 존중하고 서로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다.내가 당신을 변화시키는 것도 아니고, 당신이 나를 변화시키는 것도 아니다.이것이 도이고, 이것이 불교이며, 이것이 진정한 자비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에서, 그들이 수행하는 의무의 범위 내에서 서로의 규칙을 어떻게 준수해야하는지 알고 있습니까?나는 당신에게 질문을 할 것입니다 : 어떻게 승사가 될 수 있습니까?여러분은 모두 "불교의 계명을 지키라 " 고 대답할 것입니다.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불교의 계명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습니까?당신은 불교의 계명이 살인을 하지 않고, 도둑질을 하지 않고, 음란을 하지 않고, 망설임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생각합니까?그것은 단지 당신의 마음 속에 있는 불교일 뿐이다.우리가 "자비" 라고 부르는 것처럼, 서로를 포용하고, 서로를 허용하고, 서로를 완성하는 것이 자비라고 생각합니다.당신은 진정한 자비가 무엇인지 모른다.당신이 생각하는 ' 자비 ' 는 또한 자비의 한 종류이지만, 부처님이 말한 것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부처님의 자비는 미혹에서 깨달음으로 전환되고, 사악에서 정으로 전환되며, 모든 사람이 성으로 전환하는 것이 진정한 큰 자비입니다.
---- 동화선사 장장 만행대화승 < 그 마음을 잘 사용 > 에서 발췌
在修道之前,必须完全见道,才能进入修道位。比如在未修道之前,对修行过程中出现的种种反应都要明白。如何明白呢?道之前,对修行过程中出现的种种反应都要明白。如何明白呢?就是要见道。一个真正见道的人,对以后在修道过程中会出现的问题,以及如何处理,都很清楚。做不到这一点,就不是真正的见道。真正的见道,必须自己身心亲见,有了一些领悟和知见,并不是听别人说。一个真正见了道的人,身心、气质都会有明显的变化,言语也会变得与众不同。尤其在做事上,和对人生的生死无常上,会比常人看得透一些。
摘自 万行法师 《降伏其心》
如何见道修道证通
수교하기 전에 반드시 도를 완전히 보고 수교자리에 들어가야 한다.례를 들면 수도하지 않기전에 수련과정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반응에 대해 모두 똑똑히 알아야 한다.어떻게 이해하는가?도하기 전에, 수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모두 이해해야 한다.어떻게 이해합니까?도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진정한 도를 보는 사람은 나중에 수습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그렇게 할 수 없다면 진정한 보도가 아니다.진정한 도를 보려면 반드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직접 보아야 하며, 약간의 깨달음과 지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다.진정으로 도를 본 사람은 심신과 기질에 뚜렷한 변화가 있을 것이고, 말도 다른 사람이 될 것이다.특히 일을 할 때와 인생에 대한 생사불상에서는 일반인보다 좀 더 잘 볼 수 있다.
만행법사 < 그 마음을 항복하라 > 에서 발췌
어떻게 도를 만나 수도증통을
万行佛佛佛法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