从待人接物最能看出一个人的素质。把人接待好了,你就什么都有了。我一贯认为,为人处世是第一生产力。你把人做好,把事情做好,把关系处理到位了,你不用做事,别人自然会帮你做。
做任何事情,要想做强做大,功成名就,都是建立在为人和处世的基础上。你不会为人处世,或者你不去做,即便你学富五车,学贯中西,能力非凡,功夫技艺超人,你也必将一事无成。也许你会成功,但你成功的那一刻就是你失败的那一刻。
问:师父,应该以什么样的心态去为人处世呢?
师:谦恭心、包容心,还有一个吃亏是福的心态,也就是佛门里讲的无我奉献。谦卑、包容、奉献,你在这上面下功夫到一定程度,你的理想不可能不实现。如果你不在这三个步骤、六个字上下功夫,你的智商再高,能力再强,才华再多,想实现理想也很难。
——万行法师【《心灯》| 一个人最大的悲哀,莫过于从未对人敞开心扉】
사람을 대하는 것에서 사람의 자질을 가장 잘 알 수 있다.사람들을 잘 접대하면 모든 것이 있습니다.나는 줄곧 사람이 되는 것이 첫 번째 생산력이라고 믿는다.당신은 사람을 잘하고, 일을 잘하고, 관계를 제대로 처리하고, 일을 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당신을 도울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 강하고 크고 성과가 유명해지고 싶다면 모두 사람이 되고 세상을 처하는 기초에 세워져 있다.당신은 사람을 위해 세상을 처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는 당신이 그것을하지 않을 것입니다, 심지어 당신이 부자 오차를 배우고, 중서양을 배우고, 능력이 비범하고, 쿵푸 기예가 초인하더라도, 당신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것입니다.성공할 수도 있지만, 성공한 순간은 실패한 순간이다.
질문: 스승님, 어떤 정신으로 세상을 위해 살아야 할까요?
사부: 겸손하고 포용하며, 또 손해를 받는 것이 복이라는 마음상태가 있는데, 바로 불문에서 말하는 나 없는 헌신이다.겸손, 포용, 헌신, 당신은 어느 정도까지이 위에 노력을 기울이고, 당신의 이상은 실현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만약 당신이 이 세 단계, 여섯 글자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지능이 아무리 높고, 능력이 아무리 강하고, 재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리상을 실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 - 만행법사 '심등'|사람의 가장 큰 슬픔은 결코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않는 것이다.
我上佛学院时劳动了四年,边干活边学习。前五届的学生都是整整劳动了四年。这也是他们的福分,没有这个福分,他们碰不上这个机会。劳动对自己的体力和耐力都是一种锻炼。没有耐力,做任何事情都不行。
这里的活一年两年干不完,每天出坡三个小时就行了,时间长了大家也受不了。到了工地就好好干活,磨磨蹭蹭的,不是很累吗?不如大家一起快点干完,回去再好好休息。尤其是你们几个负责人,更要起带头作用。
什么是领导?吃亏在先,享受在后,别人不干的,你去干,才配当领导。想要身边的人抬举你,信服你,就要起带头作用。不是领导的可以不干,是领导的必须干。领导不仅要拿出方案,还要带头干。有了成绩,功劳是大家的;错了,领导就要承担责任。
摘自 万行法师 《降伏其心》
学佛的人就是不一样
나는 불교학원에 다닐 때 4 년 동안 일하면서 공부했다.처음 5 학기의 학생들은 모두 4 년 동안 일했다.이것은 또한 그들의 복분이며, 이 복분 없이는 그들은 이 기회를 만날 수 없다.노동은 자신의 체력과 지구력에 대한 일종의 운동이다.인내력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곳의 일은 1 년 2 년 동안 끝낼 수 없다. 매일 3 시간 동안 비탈을 나가면 된다. 시간이 길면 모두 참을 수 없다.공사장에 도착하면 일을 잘하고, 삐걱거리는데, 피곤하지 않니?모두들 빨리 일을 끝내고 돌아가서 다시 잘 쉬는 것이 낫다.특히 너희 몇 명의 책임자들은 더욱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손해가 먼저 있고, 즐거움이 나중에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것은 네가 가서 해야 지도자가 될 자격이 있다.주위의 사람들이 당신을 고양시키고 설득하기를 원한다면 선도적 인 역할을해야합니다.지도자가 아닌 사람은 하지 않을 수 있고, 지도자는 반드시 해야 한다.지도자는 방안을 내놓을 뿐만 아니라 앞장서서야 한다.성적이 있으면 공은 모두의 몫이다. 잘못하면 지도자는 책임을 져야 한다.
만행법사 < 그 마음을 항복하라 > 에서 발췌
불교를 배우는 사람은 다르다.